AI 확산, 청년 고용에 타격…노출 높은 업종일수록 감소 뚜렷
경제·산업
입력 2025-11-02 08:00:07
수정 2025-11-02 08:00:07
김민영 기자
0개
AI 노출 업종서 청년 고용 21만 개 감소…시니어, 20만 개 증가
한은 “청년은 정형 업무, 시니어는 대인·관리 중심…세대별 차 커”
[서울경제TV=김민영 인턴기자] 한국은행은 최근 인공지능에 많이 노출된 업종에서 청년 고용 감소가 두드러졌다고 2일 밝혔다.
한은은 이날 발표한 보고서에서 "국내 노동시장에서 AI 도입 초기 주니어 고용은 줄고 시니어 고용은 늘어났다"고 전했다. 연구팀은 대표적 생성형 AI 도구 챗GPT가 출시된 2022년 11월 이후 15∼29세 청년층의 고용 흐름을 국민연금 가입자 수를 통해 분석했다.
AI 노출도를 1∼4분위로 구분해 비교한 결과 분석 기간 청년 고용 감소는 주로 AI 노출이 잦은 분위의 업종에 집중된 것으로 파악됐다.
반면, 50대는 오히려 AI 노출이 높은 업종을 중심으로 고용이 증가해 대조를 보였다. 수량적으로 비교하면, 2022년 7월∼2025년 7월 청년층 일자리는 21만1000개 감소했는데, 이 중 20만 8000개가 AI 노출도 3∼4분위 업종에 해당했다.
같은 기간 50대 일자리는 20만 9000개 증가했고, 이 중 14만 6000개가 AI 노출도 3∼4분위 업종이었다.
세부 업종별로는 챗GPT 출시 이후 컴퓨터 프로그래밍·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의 청년 고용이 11.2% 줄었고, 출판업(-20.4%), 전문 서비스업(-8.8%), 정보 서비스업(-23.8%)에서도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연구팀은 연령대별 고용 영향 차이와 관련해 "주니어는 AI로 대체하기 쉬운 정형화되고 교과서적인 지식 업무를, 시니어는 업무 맥락 이해, 대인 관계, 조직 관리 등 AI가 현재로서 대체하기 어려운 암묵적 지식과 사회적 기술이 필요한 업무를 주로 담당하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이어 "실제로 낮은 연차일수록 AI 활용에 따른 업무시간 감소율이 높았다"며 "대체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다만, AI 확산에 따른 임금 영향은 뚜렷하지 않았다. 단기적으로 임금을 조정하기 어려운 임금 경직성 때문으로 보인다고 연구팀은 평가했다.
연구팀은 "AI로 인한 생산성 향상이 중장기적으로 노동 수요 확대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그 수혜가 청년층을 중심으로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고 여지를 뒀다.
그러면서 "스타트업 지원을 강화하는 등 청년층이 새로운 산업 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정책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melissa6888@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소재에 혁신"…올겨울 따뜻함 결정하는 '기술' 경쟁 본격화
- 항공사들 ‘증편 경쟁’에 지연·결항 속출…승객 불만 폭주
- 퇴출 기조 강화되는데…상폐 심사받는 코스닥社 잇따라
- '불장'에 나타난 FOMO…개미 빚투 역대 최대 규모
- 4대 금융지주, '주주환원율 50% 시대' 문턱에…실적은 정점, 지속성은 과제
- 외국인 환전업자 10명 중 9명 중국인…위안화 환전은 2%
- NDC 전환 가속에 중소 부품업계 ‘생존위기’…“속도보다 수용성 고려해야”
- ‘런베뮤’ 20대 직원 과로사…현장선 여전히 "오픈런”
- 사망보험금, 생전 연금처럼 받는다…유동화 본격 시행
- 적자에 또 적자?…코스닥社, 불안한 확장 행보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금융당국, 첫 IMA 사업자 이달 중 확정 전망
- 2수성구, 직원 비전공감 교육과 현장 탐방으로 조직 역량 강화
- 3수성구, 중소기업 신기술제품 우선구매 적극 추진
- 4수성아트피아-더현대 대구,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 및 상호협력 위한 업무협약 체결
- 5iM뱅크-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ESG경영 확산 및 사회적기업 지원 업무협약’ 체결
- 6대구환경청, 수질오염사고 유관기관 대응훈련 실시
- 7대구교통공사, 동종기관 최초 ‘AI활용 기관사 근무표(Diagram) 작성시스템’ 자체 개발
- 8‘10·15 대책’ 여파…서울 아파트 매수심리 두 달 만에 꺾였다
- 9미중 무역합의 타결…한화오션 美 자회사 제재 해제 가능성
- 10일론 머스크 “연내 플라잉카 공개할 수도”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