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암서 달리는 무인택시...카카오모빌 '자율주행 DRT' 시범 운용

경제·산업 입력 2025-12-09 17:14:33 수정 2025-12-09 17:14:33 오동건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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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카카오모빌리티가 서울 상암 일대에 자율주행 기반의 수요응답형 교통 서비스, DRT를 시범 도입했습니다. 플랫폼 기업과 기술 기업이 결합한 실증사업이라는 점에서 주목되는데요. 정부가 2027년 레벨4 상용화를 공식화한 가운데, 이번 실증 사업이 실제 이동 편의를 얼마나 높일지 관심이 모입니다. 오동건기잡니다. 

[기자]
서울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역 인근. 어플에서 호출을 누른 지 6분 뒤, 차량이 정해진 위치로 도착합니다. 택시가 아닌, 호출 수요에 맞춰 최적 경로를 설정해 이동하는 맞춤형 대중교통, DRT입니다. 호출부터 탑승·결제까지 모든 과정이 앱에서 이뤄집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달부터 상암에서 DRT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자율주행 운송플랫폼 민간사업자에 선정된 카카오 측 운행 시스템에, 자율주행 전문기업 SWM의 주행 기술이 더해진 구조입니다.

안전요원은 비상 상황에 대비해 자리를 지킬 뿐, 핸들은 스스로 작동합니다. 교차로에선 신호를 인식해 정확히 정지한 뒤, 파란불이 켜지자 다시 출발합니다. 방향전환도 주변 차량과 보행자를 식별해 매끄럽게 방향을 잡아가는 모습입니다.

현재 차량은 운전자 개입이 가능한 레벨 3단계로 평가됩니다. 주변 상황 인지와 제어는 시스템이 수행하지만, 안전요원이 동승해 주행을 모니터링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 실증을 통해 주행 안정성·배차 효율·약자 이동권 강화 등 도시형 DRT 고도화에 필요한 데이터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최근 ‘자율주행차 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발표하며 2027년 레벨4 상용화를 공식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상용화 속도를 높이기 위해 ‘선허용–후관리’ 체계를 도입해 원본 영상데이터의 R&D 활용을 허용하고, 데이터 수집 방식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임시운행허가 제도를 개선해 신속 허가 적용 범위를 넓히고, 교통약자 보호구역 내 자율주행 허용, 안전기준 특례 지역 확대 등 제도 정비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스탠딩]
정부는 면허체계 변화 우려를 제기하는 택시업계와 사회적 협의체를 꾸려 자율주행 상용화의 연착륙 방안을 논의한다는 계획입니다. 정부가 택시 업계와의 조율에 성공해 이번 카카오모빌리티의 실증사업이 실제 상용화 단계에 들어설 수 있을지 관련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오동건입니다.
/oh19982001@sedaily.com

[영상취재 김경진 / 영상편집 유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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