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성의 날씨와 경제] 일기예보 듣고 주식 투자하기

증권 입력 2018-12-04 18:57:00 수정 2018-12-04 19:03:34 양한나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일기 예보 듣고 주식 투자하기

Q. 날씨와 경제, 상관 관계는

앵커)
오늘부터 날씨와 경제에 관해 반기성 케이웨더 예보센터장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날씨는 경제에 직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주고 있지요?

반기성 예보센터장)
네, 그렇습니다. 미국 상무부는 날씨가 미국의 산업체에 주는 영향을 52% 정도로 보고 있구요.
일본 재무성도 비슷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서울대의 강인식 교수가 연구했는데 54% 정도로 보고 있는데요.
산업의 절반 이상이 날씨에 영향을 받는다는 거지요.
미세먼지 발생에 공기청정기·의복건조기 판매 급상승
최근 미세먼지가 나쁘다 보니 미세먼지 관련산업들의 수익이 높아지지 않습니까? 공기청정기, 의복건조기, 무선청소기 등의 판매가 급상승하는 것이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날씨에 영향 받는 경제, 구체적인 사례는

앵커)
그럼 오늘은 날씨가 경제에 주는 어떤 이야기를 해 주실건가요

반기성 예보센터장)
주식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미세먼지가 나쁘다 보니 미세먼지 수혜주들이 힘을 받고 있는데요.
세계적으로 날씨와 주식과 관련된 말 중에 가장 유명한 말이 “브라질에 비가 내리면 스타벅스 주식을 사라'입니다.
브라질은 전세계 커피의 32%를 생산하는데요.
가뭄이 끝나고 비가 내리면 커피 생산량이 늘어납니다.
그러면 원두가격이 낮아지면서 스타벅스의 이익이 늘어 주가가 올라간다는 거지요.
유명한 경제석학인 피터나바로의 저서 제목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한 투자자는 브라질에 비가 내려 가뭄이 해소됐다는 기사를 읽고 스타벅스 주식을 사서 8,000달러의 이익을 챙기고 되팔았다고 해서 유명한 이야기가 되었지요.

Q. 하늘 보면 주가 알 수 있나

앵커)
그러니까 비가 내리거나 날씨가 맑거나 하면 주식시장에 영향을 준다는 이야기네요

반기성 예보센터장)
“맑은 날에 주식을 사시면 돈을 법니다.”라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미국 경제학자인 사운더스(Saunders)는 미국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날씨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가 사용한 기상요소는 구름이 하늘을 덮은 양(cloud cover)이었는데요.
그의 분석에 의하면 구름의 양이 적었던 맑은 날이 흐렸던 날보다 수익률이 높았다는 겁니다.
그래서 그는 이런 현상을 날씨효과라고 불렀습니다.
그러자 김규영 조선대 교수는 과연 사운더스의 이론이 우리 주식시장에서도 적용되는지에 관해 연구했습니다.
그는 계절효과, 요일효과 등을 빼고 순수한 날씨만 가지고 했을 때 날씨효과는 있었으며, 날씨효과가 확실하게 나타난 것은 주식상승기나 침체기였다고 주장합니다.
남주하 서강대 교수와 김상봉 SK경영경제연구소 연구위원도 `날씨가 주가수익률 변동성과 주식거래량에 미치는 효과 분석`이라는 연구보고서를 내놓았는데요.
연구 주제는 `화창한 날씨가 주식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였습니다.
이들의 연구도 미국의 사운더스나 김규영 교수와 결과는 비슷했습니다.
날씨가 나빠질 때 주식거래량도 줄어들고 수익률도 떨어진다는 것이지요.

Q. 맑은 하늘 외 주가 영향 미치는 날씨 요인은

앵커)
맑은 날 주식수익율이 높아진다면 기온이 높을 때가 되나요?

반기성 예보센터장)
기온도 영향을 줍니다.
장경천과 김연권(2007)은 구름의 양에다가 온도 변수를 추가하여 1997년부터 2006년까지의 자료를 분석했는데요.
연구결과에 의하면 KOSDAQ지수의 경우 맑고 기온이 높은 날의 수익률이 높았다고 합니다.
이들은 맑고 기온이 높은 날씨가 투자자들의 마음을 긍정적으로 만들기에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합니다.
뉴욕의 월가(Wall Street)에서는 기업의 매출전망분석을 할 때 날씨 요소를 반드시 분석한다고 합니다.
특히 월가를 좌우하는 큰손들은 기상전문가의 예상 날씨정보를 투자에 철저히 활용한다고 하지요.
청취자 여러분들도 날씨를 주식투자에 참고해 보시면 어떨까요.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