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범 집무실 찾은 민주… "4·11 임시정부 수립일을 국경일로"

경제·사회 입력 2019-04-08 14:12:01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백범 김구 선생 모습. / 사진=서울경제 DB

더불어민주당은 8일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마지막 청사였던 경교장을 찾아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했다.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의 경교장에서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태극기 게양식을 하고 경교장 곳곳을 둘러봤다.

 

경교장은 1945년 임시정부의 첫 국무회의가 열렸던 곳이자 백범 김구 선생이 총탄을 맞고 서거했던 집무실이기도 하다.

 

이 대표는 기념식에서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 411일은 임시정부가 수립된 날이자, 대한제국에서 대한민국으로의 공화정 전환을 선포한 의미 있는 날"이라며 "임시정부의 지난 100년 역사에서 앞으로의 100년을 가늠해보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행사에 참석해 "김구 선생과 임시정부 요인들, 그리고 독립운동가들이 꿈꾼 강성한 나라를 우리가 이제 실현해야 한다""임시정부 마지막 청사에서 민주당 최고위원회의가 열린다는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념식 이후 진행된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의 의미를 되새기는 발언들이 줄지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새로운 100년의 시작은 민주주의와 통일을 완성하는 것"이라며 "분단을 막기 위해 온 힘을 다했던 김구 선생의 정신을 이어받아 한반도에서 대립과 반목의 역사를 끝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임시정부가 추구한 '국민주권·삼균주의·통일국가', 이 세 가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잠시도 게을리하지 않을 것"이라며 "그런 뜻에서 국가기념일로 돼 있는 4·11 임시정부 수립일을 국경일로 기념하는 게 타당하다"고 말했다. /정창신기자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