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들, 양자암호·블록체인으로 5G 보안 강화

산업·IT 입력 2019-04-16 16:10:11 수정 2019-04-16 20:47:50 이보경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통신사들이 5G시대를 맞아 블록체인, 양자암호 등 첨단 보안 기술들을 해킹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활용하고 있다.

[앵커]
자동차와 TV, 집 전체가 네트워크로 연결돼 정보를 주고받는 사물인터넷 기술은 5G시대가 열리면서 꽃피울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하지만 이런 기술은 생활의 편리함을 주지만 해킹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통신사들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블록체인, 양자암호 등 첨단 보안 기술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보경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드론 정찰 중 해킹의 위험이 감지됩니다.

그러자 IP주소 자체를 아예 보이지 않게 만들어버립니다
검증되지 않은 익명의 송신자에게는 드론이 마치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네트워크에서 보이지 않게 해 해킹을 원천적으로 차단한 것입니다.
블록체인을 활용한 네트워크 망으로 가능한 보안기술입니다. 


[인터뷰] 이동면 / KT 사장
“KT의 5G 초안전은 5G의 강점에 KT 블록체인의 수준 높은 보안성을 결합해 해킹의 여지를 아예 없애고 차원이 다른 보안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SK텔레콤은 양자암호통신으로 보안문제 해결에 나섰습니다.
양자암호통신은 패턴 분석 자체가 불가능한 양자의 특성을 이용한 것으로 현존하는 가장 안전한 통신암호화 기술로 평가받습니다.
비눗방울을 주고받는 것과 같아 외부에서 비눗방울을 건들기만 해도 형태가 변형돼 해킹과 복제가 불가능합니다.

자율주행, 원격 의료 등이 일상화되고 모든 사물이 네트워크로 연결될 5G 시대, 보안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첨단 기술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이보경입니다. /lbk508@sedaily.com


[영상편집 김담희]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