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성장목표 적어도 2.5~2.6%…서서히 좋아지는 중”

산업·IT 입력 2019-05-10 17:08:43 수정 2019-05-11 20:28:51 김혜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 경제가 올해 2분기부터 좋아지며 하반기에는 잠재 성장률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습니다. 취임 2주년을 맞은 특별대담에서 나온 얘긴데요. 문 대통령은 이번 대담에서 일자리 등 경제 문제와 더불어 외교 안보 분야까지 그간의 국정 운영에 대한 소회와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김혜영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2주년을 맞아 국정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내놨습니다.
경제에 대해서는 “거시적으로 볼 때 한국 경제가 크게 성공한 것은 인정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습니다.
 

다만, 1분기 마이너스 성장에 대해서는 걱정되는 대목이라는 우려를 표했습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적어도 2.5~2.6%의 성장은 목표로 해야 한다”며 “다행히 서서히 좋아지는 추세로 하반기에는 잠재 성장률 2% 중후반을 회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저임금 인상 속도 조절 가능성도 시사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2020년 1만원 공약’에 얽매여선 안된다면서도 최저임금 인상으로 고용시장 안에 들어와 있는 분들의 급여는 굉장히 좋아졌다”고 말했습니다.
 

근로시간 단축 문제에 대해서는 “계도기간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안착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일자리 문제와 관련해서는 “고용 증가수가 10만명 밑으로 떨어졌지만 지난 2·3월에는 25만명 수준으로 다시 높아졌고 이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어제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서는 경고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문 대통령은 “발사체의 성격에 대해 사거리가 길어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한다”며 “비록 단거리라도 탄도 미사일이라면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소지도 없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와함께, 문 대통령은 “북한의 이런 행위가 지속되면, 대화와 협상 국면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을 북한 측에 경고하고 싶다”고 언급하며 비핵화 대화의 속도를 내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대북 식량 지원에 관한 생각도 밝혔습니다. /서울경제TV 김혜영입니다.jjss1234567@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혜영 기자 증권부

jjss1234567@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