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엘비, 美 Elevar와 합병계약 공식 체결

증권 입력 2019-10-11 17:14:52 배요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에이치엘비가 11일(국내시간) 항암신약 개발회사인 미국의 Elevar(구 LSK Biopharma)와 합병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합병으로 에이치엘비는 엘리바의 지분 100%를 보유하게 됨으로써 ‘리보세라닙= 엘리바 =에이치엘비’라는 구도를 최종 확정하게 된다.


에이치엘비는 지난 6월 13일 발표를 통해 엘리바와의 합병을 위해 100% 자회사인 HLB USA를 미국에 설립하고, 이를 통해 삼각합병을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에 대한 진행사항이 공식적으로 밝혀지지 않아 시장의 우려가 있었다”면서도 “이번에 공식적으로 합병계약을 체결함으로써 불확실성이 제거된 것”이라고 언급했다. 합병 계약에 따른 최종 합병종결일은11월 15일로 확정됐다.


안기홍 에이치엘비 부사장은 “국내에 해외법인과의 삼각합병에 관한 첫 사례이다보니 국내 및 미국에서의 법률 및 제반 인허가 절차 검토를 위한 시간이 소요되어 당초 일정보다 보름정도 늦어졌지만, 최종 검토를 마친만큼 이후의 일정에는 차질이 없을 것”이라며 “중국의 항서제약이 보유중인 중국 내 판권을 제외한 리보세라닙의 전 세계 판권을 합병 존속법인인 HLB USA(사명은 Elevar로 유지)가 보유하고 있기에, 이번 합병은 에이치엘비가 글로벌 빅파마로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진양곤 에이치엘비 회장은 “합병결의 이후, 에이치엘비의 주가가 급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에이치엘비와의 신의를 지켜준 엘리바의Alex Kim 대표와 주주들께 감사드린다”며 “이번 합병으로 리보세라닙의 글로벌 상용화시 최종 수혜자가 에이치엘비가 되도록 한다는 큰 그림을 최종적으로 완성하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이번 합병에서 관심을 끄는 것중 하나는 리보세라닙의 원천 개발자인 폴첸 박사가 에이치엘비의 실질적인 주주로 합류하게 된다는 것이다. 폴첸박사는 본인이 소유중인 Adnenchen Labs를 통해  Elevar의 지분 12.5%를 보유 중인데 이번 합병을 통해 에이치엘비의 실질적인 주요 주주로 올라서게 된다.  


회사 관계자는 “폴첸박사는 이미 지난달에 엘리바의 이사로 선임된 바 있는데 이번 합병으로 어드밴첸연구소를 통해 에이치엘비 주주로까지 참여할 전망”이라며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개발하는 R&D회사인 Adnenchen 연구소와 에이치엘비의 협업이 보다 구체화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합병으로 양사간 시너지를 극대화하고,위암을 시작으로 향후 5년 내 간암, 대장암 등 5개 암종을 적응증으로 하는 항암치료제를 출시하여 글로벌 빅 파마로 성장한다는 목표를 현실화 할 것”이라고 전했다 /배요한기자 byh@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