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이 금비의 ‘떳다’ 부동산] EP12. 2,000만원으로 지식산업센터 투자? “어떻게 하는거에요”

부동산 입력 2020-01-09 09:18:36 수정 2020-01-09 09:25:09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금비]

안녕하세요. 거북이 출신 금비입니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

안녕하세요. 부동산 전문가 송승현입니다.

 

[금비]

대표님, 오랜만에 친구를 만났는데요. 2,000만원 투자했는데 월세를 꼬박꼬박 받고 있데요. 글쎄.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

머에요. 친구가 돈 버니까 배 아픈 거에요?

 

[금비]

그건 아닌데.. 그래도 부동산 하면 수억씩 들어가잖아요. 서울은 뭐 집값이 10억 넘는게 흔하니까. 그런 부동산을 2,000만원으로 투자한다니까. 또 월세도 받는다니까 신기해서 그래요.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

어디 투자했다고 하든가요?

 

[금비]

공장인데 아파트형 공장? 이런 걸 분양받았다고 하더라고요.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

하하하. 그 분도 옛날분이시네요. 아파트형 공장이 투자처로 주목받고 있긴 하죠.

이게 예전에 아파트형 공장이라고 불렀는데요. 지금은 지식산업센터로 이름이 바뀌었어요.

 

[금비]

지식산업센터요? 갑자기 확 있어 보이네요. 공장 공장 하다가.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

그렇죠. 약간 부정적인 이미지였는데 많이 개선됐죠. 게다가 예전엔 정말 공장 분위기가 물씬 났는데요. 지금은 저층에 브랜드 커피점이나 프랜차이즈 식당도 들어가고 깔끔한 사무실이 들어가서요. 공장 보다는 잘 지어진 복합건물처럼 보일 거에요.

 

[금비]

그런 거군요. 대표님. 그렇게 좋아졌는데 투자할 때 돈이 더 들어가는거 아니에요?

2,000만원으로 투자하는 방법. 저도 좀 알려주세요. 이런걸 알려 주셔야죠!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

하하하. 진정하시고요. 제가 예를 하나 들어볼께요.

우선 지식산업센터는 각종 세제혜택(취득세 50% 감면, 재산세 37.5%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임대투자시엔 70~80% 실입주사업용이면 90% 까지 장기저리 대출이 가능하거든요.

분양시 경비를 제외한 적은 투자금으로도 하나 분양받을 수 있습니다.

분양평수 20평이라면, 평당임대료 3만원*20=60만원이고요.

1*80%=2,000만원이 됩니다. 분양가 1억짜리라면 80% 대출이 가능하니까요. 2,000만원으로 투자가 가능한거고요.

대출 금리 3%로 잡으면 한달에 20만원이니까요. 매달 임대료 받아서 이자 내고 나면 40만원의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말입니다.

 

[금비]

저도 빨리 돈 모아서 투자에 나서겠습니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

워워. 진정하세요. 모든 부동산 투자가 그렇듯 주의할 점도 있어요.

기준금리가 중요한 게 아니라 나의 현실적인 금리가 중요하다. 이 얘길 하고 싶습니다.

10~30%정도의 실투자금액이라면 나머지 70~90%의 대출금액이 있는데 공실문제를 생각해야 하고요. 오피스텔이나 상가 같은 경우에는 대출이자만 갚으면 되겠지만 지식산업센터나 아파트는 거치기간이 끝나고 원리금 균등상환제가 적용되니까요. 원금과 이자도 함께 갚아나가야 한다는 점 알아두셔야 겠습니다.

개별산업단지와 산업단지(국가/일반/도시첨단/농공)도 차이가 있어요.

개별단지의 경우 임대사업이면 사업개시 후 즉시가능하고요, 임대업 의무는 없습니다. 산업단지라면 임대사업이 원칙적으로 불가해요. 사업개시 후 6~12개월 후 일정조건이 충족되면 가능합니다. 임대업 의무는 1년 내 처분 불가, 단지 내 공장 등의 경우 5년내 처분불가하다는 점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금비]

. 그렇군요. 잘알겠습니다.

대표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희는 다음시간에 만나요. 안녕.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