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태원 등 방역망 밖 사례 주시…생활방역 재검토는 아직"

경제·사회 입력 2020-05-13 15:35:31 수정 2020-05-13 15:38:25 서청석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게티이미지]

[서울경제TV=서청석기자] 서울 이태원 클럽을 중심으로 발생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확산하고 있지만, 정부는 발생 추이를 더 지켜본 뒤 '생활 속 거리두기'(생활방역) 방역체계의 유지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정부는 이번 이태원 클럽 사례가 방역망 밖에서 발생했다는 점을 주시하고 있지만, 지역사회 전파로 이어졌다고 판단하기는 이르다고 판단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를 유지할 것이냐'는 질문에 "현재의 수준으로는 생활 속 거리두기에 대한 재검토는 시간을 두고 더 지켜볼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아직 하루 신규 확진자가 30명 내외로 유지되는 상황"이라며 "다만 최초 확진 사례 등 몇 가지 사례가 방역망 통제 밖에서 발생한 사례라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생활 속 거리두기 유지 조건으로 ▲하루 신규 확진자 50명 이내 ▲전체 확진자 중 감염경로를 모르는 사례 비율 5% 이내 등의 기준을 제시했다. 이 정도 수준이라면 우리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현재 이태원 클럽발 '2차 감염' 사례가 나오고는 있지만, 지역사회 전파로 이어졌다고 보기에는 검토가 필요하다는 게 정부 판단이다.


이날 인천에서 이태원 클럽을 방문한 학원 강사와 접촉한 학생, 학부모, 동료 등 8명이 잇따라 확진 판정을 받은 것과 관련, 김 총괄조정관은 "현재 2차 감염이 발생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런 2차 감염 사례가 지역전파라고 판단할 만한 수준인지 아닌지는 좀 더 내부 검토와 분석이 진행돼야 한다"며 "예의주시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확진자 증가세에도 병상에는 문제가 없다고 보고 있다.


김 총괄조정관은 "중증 환자를 진료할 수 있는 병상은 상당한 여유를 갖고 있다"며 감염병 전담병원을 축소한다는 계획에는 변동이 없다고 밝혔다.


정부는 그간 코로나19 대응·치료를 위해 감염병 전담병원 74개소(공공병원 56개소·민간병원 18개소)를 운영하다 현재 40개소로 축소했다.


정부는 향후 열리는 생활방역위원회에서 이태원 클럽발 감염 확산 문제를 다룰 계획이라고 밝혔다. /blu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서청석 기자 증권부

blue@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