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벡, 세계최초 항바이러스·사이토카인 억제효과…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증권 입력 2020-05-14 08:41:31 양한나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양한나기자]
펩타이드 융합기술 바이오 기업 나이벡이 스위스 바이오텍사와 공동연구를 통해 항 바이러스 및 사이카토인 억제 효과를 확인했다. 이번 연구는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전제로 수행된 것으로 나이벡은 공동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나이벡은 스위스 소재 바이오텍회사와 펩타이드 기반 코로나 19 치료제(코드명 NIPEP-ACOV)개발이 상당부분 진척됐으며 1차적으로 치료 효과를 확인하는데 성공해 이를 기반으로 치료제 개발을 본격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비밀 유지계약에따라 사명을 밝힐 수는 없는 상황이지만 나이벡과 공동연구를 진행하는 바이오텍 회사는 길리어드, 제넨텍 등과 협업을 통해 신약을 개발하는 회사”라며 “감염성 질환 뿐 아니라 염증성질환과 관련해 유럽과 미국에서 임상연구 진행해온 월드 클래스급의 바이오텍 회사”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효능과 관련해 실효성 있는 데이터가 확보되기 전까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이 진행될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었는데 이번에 양호한 연구결과가 나와 치료제 개발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됐다”고 설명했다.


나이벡은 공동연구에서 코로나19 치료제인 나이펩 에이코브(NIPEP-ACOV)에 대해 항 바이러스 효과 뿐 아니라 사이토카인 폭풍의 주 원인이라고 알려진 TNF-a 및 인터루킨-6 를 획기적으로 경감시키는 효과까지 있음을 확인했다. 예비독성 테스트도 완료해 안전성 검증을 이미 마쳤다. 지금까지 개발 중이라고 알려진 코로나19 치료제들은 항바이러스 효과 및 사이토카인 억제 효과를 동시에 지닌 것은 없었다. 나이벡이 연구 개발한 치료제는 두가지 효능을 동시에 볼 수 있어 경쟁사들이 개발 중인 치료제들과 비교할 때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나이벡 관계자는 “유럽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폭증하고 있어 유럽계 제약사들이 많은 관심을 보인 가운데 전임상 연구 및 임상시험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코로나 19 치료제 후보물질인 NIPEP-ACOV을 대상으로 진행한 스위스 바이오텍사와의 공동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을 비롯한 다양한 임상연구기관과의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세계적으로 아직까지 효과적인 치료제가 없는 상황으로 치료제 및 백신 개발이 시급하기 때문에 연구진들은 치료제 개발에 사명감을 갖고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며 “빠른 시일 내에 전임상 완료 및 임상 시험의 수순을 밟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one_sheep@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