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⑲] 7일만에 합격하는 공무원 면접 자기소개 스피치 지원동기 핵심

오피니언 입력 2020-06-08 08:46:59 enews2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사진=퀸스스피치]

공무원 면접 컨설팅을 하며, 수많은 지원자들을 만나면 제일 처음 단도직입적으로 지원동기를 물어보고 답변을 듣는다. 

“왜 공무원이 되고 싶으세요?” “안정적이니까요.” “정년이 보장되어서요.” 

그렇다. 이것이 공무원 지원자들의 솔직한 심정이다. 하지만 공무원 면접장에 가서 면접관에게 이렇게 대답을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때로는 말도 선물처럼 예쁘게 순화하는 것이 필요하고, 공무원을 하는 데에 필요한 가치관과 직무 적합성을 지원동기에서 표현하는 것이 필수다. 

지원동기에 진정성이 묻어나고, 그 일이 나의 적성과 얼마나 적합한지, 나는 공무원으로서 무엇을 잘 할 수 있는지, 심도 있게 고민을 한 사람만이 면접에 합격 할 수 있다. 다음 지원동기 내용을 만드는 핵심과 지원동기 예시를 통해 면접 스피치 훈련을 해보자.


지원동기에는 직무적합성, 조직 적합성을 보여라.

공무원 면접 지원동기에는 개인보다 팀이나 단체에 기여하거나 희생한 활동사례를 중심으로 공동의 목표를 위해 자신이 한 행동이 드러나야 한다. 공무원 지원직렬과 직무와 연관된 사례로는 행정직은 행정실무역량, 기술직은 기술실무역량이다. 대외활동이나 아르바이트, 직장생활 경험 등과 연관 지어 면접 스피치 한다.


다른 사람에게 대가 없이 봉사한 경험은 공무원에게 꼭 필요하다. 봉사정신과 같이 공무원의 신조, 공무원의 자세를 드러내면 좋다. 너무 통통 튀는 인재라는 느낌을 주지 말자. 국가와 국민을 위해 봉사하고, 청렴하고 신의를 지킬 수 있다는 사람이라는 것을 드러낼 수 있는 구체적 경험을 뽑아 지원동기에 녹여내자. 자신의 전공이나 취득 자격증이 지원한 공무원 직무와 연관이 있다면 전문 지식과 전문 실기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 행동을 어필한다.


이와 같은 경험 중 살면서 성취감이 높았거나 공무원의 역량과 연결할 수 있는 봉사, 배려, 희생정신, 협업능력 등이 발휘된 경험을 예로 들어 지원동기를 만든다. 다음의 예시를 살펴보자.


20대 후반 문화관련 공공기관 회계직 지원자, 전공과 인턴 경험이 지원동기 포인트

자신의 전공인 국제 문화학과 지원한 문화 관련 공공기관과의 연계성을 찾아 말하였다. 또한 대학시절 학과 총무를 하면서 돈 관리를 했던 경험, 그 경험을 통해 회계역량을 쌓게 되면서 자연스레 회계직 공무원 적합성을 알게 되고, 준비하여 지원하게 되었다고 말하였다. 

이 사례를 통해 지원동기 면접 스피치 핵심을 다시 정리해 보자. 


면접 스피치 예시: 저는 국제 문화학을 전공하며 역사를 기반으로 현대의 중요한 문화적 가치를 발견할 수 있고, 그러한 가치를 활용해서 구체적인 사업으로 실현한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뜻 깊은 문화예술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학시절 학과 총무로서 문화유산답사 및 학과 행사를 주관하면서 예산을 기획하고 집행하는 것에 보람을 느끼면서 회계업무에 적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전문지식을 더 쌓고자 회계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더 나아가 졸업 후 전공과 관련된 공공기관에서 지출업무를 하며 회계업무 역량을 쌓았습니다. 

저의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공무원이 되어 **문화기관에서 문화 사업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효율적인 회계역량을 발휘하고 싶기에 지원하였습니다.


‘정말 공무원이 되고 싶구나’라는 생각이 들게끔 말해라.

지원 동기는 ‘열정이 있는 사람’, ‘수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며’ ‘좋은 사람’ ‘성실한 사람’ ‘거짓말을 못하는 청렴한 성격’등의 추상적 단어표현은 지양한다. 반드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공무원이 되고 싶은 구체적 동기가 드러나도록 면접 스피치 한다.

 관련 경험이나 조직에서 했던 활동은 다른 사람 이야기보다 나의 행동양식, 대처능력, 남을 위해 도움을 준 경험 등을 어필하며, 공무직과 연관 지어 적성의 적합성을 표현한다. “정말 이 지원자는 공무원이 되고 싶구나,”  “공무원이 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 분명히 있구나.”


“공무원이 되면 공무 수행을 잘 할 사람이구나.” 라는 확신이 들도록 면접 스피치 한다. 

절실함과 진정성이 드러나는 지원동기 면접 스피치를 위해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 공무원의 일에 관심을 가지게 된 사례 등을 이야기 하면 좋다. 


지원동기 경험 사례 

1. 전공에서 직무와 연관된 경험이나 전문지식을 어필 한다

2. 전공의 실습이나 단체 활동 경험에서 공동의 목표를 위해 자신이 한 행동을 언급한다. 

3. 실제 나의 봉사경험을 통해 얻은 가치관이나 봉사정신이 자신의 적성과 가치관과 부합한다고 말한다. 

4. 국민과 국가를 위해 내가 일조할 수 있는 업무 역량 ? 행정업무, 대민업무, 기술 실습 업무 등을 반드시 드러낸다. 

5. 지원직렬과 관련된 전문 자격증 취득 과정을 통해 배운 것, 깨달은 것, 관심을 가지게 된 것, 소양을 쌓은 것 등을 말한다. 해경은 해양관련 자격증, 소방공무원은 스포츠 관련, 운동 관련 자격증이 예가 된다. 토목직, 기계직은 관련 자격증, 행정 직렬은 컴퓨터 관련 자격증 등이 될 수 있다. 

6. 공무원에게 도움을 받은 경험이나, 공공기관에서 공무원의 업무를 접하면서 자연스럽게 공무원의 일에 관심을 가지게 된 사례 등을 이야기 하면 좋다. 

 

지원동기 면접 스피치를 잘하는 요령

공무원의 직업관과 지원직렬에 일관성 있게 연관된 경험을 언급하라. 관련 구체적 경험을 말할 때는 진심으로 말하듯이 면접 스피치 한다. 지원 동기는 면접의 초반 도입부에 면접관에게 강한 인상을 남겨야 한다. 너무 빠르게 말하면 전달력이 떨어지므로 끊어 읽기를 하면서 스피치 연습을 한다. 강조하고 싶은 핵심 내용 앞에는 반드시 한 포인트 쉬고 말한다. 신뢰감을 주기 위해 안정적인 톤을 유지하며, 떨림이 없도록 반복 면접 스피치 연습을 한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관련뉴스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