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문 가안 '유출 논란'에…최강욱 "다른 글 옮겼을 뿐" 해명

전국 입력 2020-07-09 08:18:04 정새미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페이스북 갈무리]

[서울경제TV=정새미 기자]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법무부의 입장문 가안으로 추정되는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다가 삭제한 것에 대해 다른 이의 글을 옮겨 적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다만 최 대표는 9일 새벽 "완전히 헛짚었다"며 "뭔가를 주고받으며 일을 꾸미기엔 너무도 많은 분들과 함께했고, SNS를 살피다 언뜻 올라온 다른 분의 글을 복사해 잠깐 옮겨적었을 뿐"이라고 밝혔다.


최 대표는 전날 오후 추 장관이 윤 총장의 건의에 대해 거부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지 약 2시간이 지난 시점에 페이스북에 '법무부 알림'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내용은 '법상 지휘를 받드는 수명자는 따를 의무가 있고 이를 따르는 것이 지휘권자를 존중하는 것임. 존중한다는 입장에서 다른 대안을 꺼내는 것은 공직자의 도리가 아님. 검사장을 포함한 현재의 수사팀을 불신임할 이유가 없음'이라는 것이었다.


최 대표는 이 글 하단에 "'공직자의 도리' 윤 총장에게 가장 부족한 지점. 어제부터 그렇게 외통수라 했는데도"라는 의견도 함께 올렸다.


이에 법무부의 내부 논의 사항이 최 대표 등 외부로 새어 나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실제 최 대표가 올린 법무부 알림은 내부 논의 과정에서 나온 '가안'이었던 것을 전해졌다.


이후 최 대표는 해당 게시글을 삭제했다. 그는 "'공직자의 도리' 등의 문언이 포함된 법무부 알림은 사실과 다른 것으로 확인돼 삭제했다"며 "법무부는 그런 알림을 표명한 적이 없다. 오해 없길 바란다. 혼선을 빚어 송구하다"고 적었다.


이러한 사실이 보도되며 논란이 거세지자 최 대표는 이날 새벽 페이스북에 재차 글을 올려 "누가 누구에게 어떤 식으로 흘린 기사인지 짐작은 갑니다만, 완전히 헛짚었다"고 반박했다.


이어 "'법무부 가안'이 존재한다는 점은 기사에서 처음 알았고, 제가 법무부를 들여다본다는 표현에 기가 막힐 뿐"이라며 "참 어이없지만 저들의 또 다른 음모와 출구 전략이 보이기에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법무부 관계자는 "법무부 알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의 내용 일부가, 국회의원의 페북에 실린 사실이 있다"면서 "다만 위 내용은 법무부의 최종 입장이 아니며 위 글이 게재된 경위를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 ja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새미 기자 산업1부

ja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