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감정평가사협회, 한국감정평가학회와 '제7회 감정평가사' 포럼 개최

부동산 입력 2020-09-10 16:59:01 설석용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10일 김순구(왼쪽 다섯번째) 한국감정평가사협회장과 제7회 감정평가사 포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경제TV=설석용기자] 한국감정평가사협회가 한국감정평가학회와 '제7회 감정평가사' 포럼을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감정평가사 포럼은 감정평가산업 발전을 위해 산·학·연이 전문지식을 공유하고,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자 마련됐다.


주제 발표에 나선 이선영 감정평가사는 '감정평가 및 감정평가사에 관한 법률'을 시대에 맞게 정비해야 한다며 분법 필요성과 그 방향성에 대해 강조했다. 먼저 '감정평가 및 감정평가사에 관한 법률'을 '감정평가사법'과 '감정평가법'으로 나누어 규정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독립된 '감정평가사법'을 제정해 감정평가사의 독립성, 전문성, 공공성을 높이고, '감정평가법'을 별도로 규정해 재산권의 가치 보호에 맞는 입법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론에서는 '감정평가 및 감정평가사에 관한 법률'을 분리해 '감정평가법'을 제정하면 독립된 법의 체계와 내용을 갖추기 어렵다는 의견도 나왔다. 실무적, 기술적 사항에 대한 '감정평가에 관한 규칙' 등의 하위 규칙을 상위 법령으로 규정하는 것 역시 통상적이지 않고, 오히려 법의 경직성이 심해지는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법률을 분법하기보다는 조직규범 기능의 '감정평가사법'으로 전면개정하고, 하위 규정으로 행위규범 기능의 감정평가에 관한 사항을 추가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대안이 제시되기도 했다.


김순구 회장은 “포럼에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감정평가 관련 법률이 감정평가사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높이고, 국민 재산권 보호와 국가경제 발전에 더욱 이바지할 수 있는 방향으로 새롭게 제정되도록 중지를 모아 정부 당국에 제안하는 등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joaquin@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