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관심도·호감도 '이마트' 톱…'롯데마트' 최저

산업·IT 입력 2020-10-12 16:18:26 문다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뉴스 SNS등 12개 채널 22만 사이트 대상 3개월 빅데이터 분석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국내 3대 대형 할인마트 중 국민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업체는 신세계그룹의 이마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의 호감도 역시 이마트가 가장 높았다. 반면 롯데그룹의 롯데마트는 총정보량과 호감도 모두 최하위를 기록했다.

12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7월1일부터 9월30일까지 3개월간 대형 할인마트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할인마트는 정보량순으로 ▲이마트(대표 강희석) ▲홈플러스(대표 임일순) ▲롯데마트(대표 문영표) 등이다.

조사 결과 '이마트'의 온라인 포스팅 수가 총 19만 5108건으로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홈플러스'로 13만 8570건을 기록했으며 '롯데마트'가 10만 6395건으로 가장 적었다.

3대 대형 할인마트에 대한 국민들의 호감도 조사 결과 관심도 1위였던 '이마트'가 순호감도 46.15%로 1위를 기록했다. 순호감도는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으로 중립률은 고려하지 않았다.

순호감도 2위는 홈플러스로 39.70%를 기록했으며 롯데마트 순호감도가 38.97%로 최하위를 보였지만 2위와는 1% 차이도 되지 않을 정도로 미미했다. 지난 6월 조사 결과와 비교하면 이마트가 홈플러스를 제치고 1위로 올라섰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 6월 29일 실시한 조사와 비교할 때 정보량 순위에는 변동이 없었지만 전체적으로 포스팅 수가 4만~6만여 건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인한 것이란 분석이다./dalov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