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로 몰리는 부동자금ㆍㆍ ‘KTX강릉역 동도센트리움’에 주목하는 이유

S경제 입력 2020-10-29 10:07:14 수정 2020-10-29 10:54:12 유연욱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 KTX강릉역 동도센트리움]

강원도로 부동자금이 몰리고 있다. 서울과 수도권, 지방광역시로 확대된 정부의 부동산 규제 방침에 갈 곳 잃은 여윳돈들이 강원도로 몰리고 있는 것이다.

 

실제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가 한국감정원의 주택 거래 현황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 거주자가 구입한 강원도 내 주택은 총 3,606건으로 집계됐다. 지역별로 살펴보면원주시 744속초시 555춘천시 451강릉시 439건 등 강원도 내에서도 서울 접근성이 우수한 지역들이 거래량 상위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현재까지(9월 기준) 서울 거주자가 구입한 강원도 주택은 4,578건으로 집계돼, 이미 전년도거래량을 크게 웃돌았다.

 

서울 거주자들의 강원도 주택 매입이 많은 이유로는 접근성을 꼽을 수 있다. 실제 광주원주고속도로, 서울양양고속도로, 강릉선,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예정) 등 각종 교통망 확충으로 접근성이 크게 개선됐기 때문이다. 여기에 사계절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계절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강원도에나만의 별장을 두려는 자산가들이 집중된 것이라는 분석도 따른다.

 

이런 가운데 KTX강릉역 바로 앞에 위치한 강릉시 핵심 입지에서 중소평형으로 구성된 단지가 있어 눈길을 끈다. 동도건설은 강원도 강릉시 포남동 1117번지 일원에서 아파트와 도시형생활주택, 오피스텔, 상업시설 등을 갖춘 주거복합단지 ‘KTX강릉역 동도센트리움를 선착순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3~지상 23, 3개 동, 454가구로 조성된다. 공급 가구 전체는 전용면적 40~59㎡으로 구성돼 중소형을 찾는 수요자들의 높은 호응이 예상된다. 특히 단지 내 연면적 1,978㎡의 상업시설도 함께 구성돼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할 예정이다.

 

특히 KTX강릉역 동도센트리움 분양 받은 뒤 무제한 전매가 가능하다. 즉 계약 후 웃돈을 얹혀서 팔 수 있다는 의미다. 최근 수도권 대부분 지역은 소유권이전 등기 때까지 분양권 전매가 불가능한 것과 대비된다.

 

또한 청약 규제가 없는 도시형생활주택을 포함하고 있다. 도시형생활주택은 전국 만 19세 이상이라면 청약 통장 필요 없이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며, 재당첨 제한도 적용되지 않는다. 또 최근에는 설계의 진화로 인해 아파트와 동일한 수준의 설계와 커뮤니티, 최첨단 시스템 등이 적용돼 주거여건도 우수하다.

 

입지 희소성도 눈길을 끈다. 주거 편의성이 우수한 KTX강릉역 일대는 높은 선호도에도 불구하고 신규 주택이 조성될 부지가 한정적이다 보니 그 희소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다.

 

특히 강원도는 '강릉선 KTX 역세권 개발 지역특성화전략 종합 기본 구상 용역' 발표를 통해 KTX강릉역을 복합환승센터와 스트리트몰 등을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 개발한다고 밝혀 희소 가치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교통도 편리하다. 우선, 단지 바로 앞에는 강릉시의 핵심 교통망인 강릉선 KTX강릉역이 위치한다. 이를 이용하면 청량리역까지 1시간 20분대, 서울역까지 1시간 40분대, 인천공항 제1터미널역까진 2시간대로 갈 수 있다. 또 차량 이용 시 강릉대로를 이용해 강릉 곳곳으로 쉽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고, 경강로와 7번국도는 강원도 전역으로 연결해준다.

 

KTX강릉역 주변으로 형성된 중심상업지구가 가까운 점도 장점이다. 중심상업지구 내에는 강릉시보건소, 강릉고려병원, 동인병원 등 각종 의료시설과 홈플러스 강릉점, 동부시장, 중앙시장, CGV 강릉점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밀집해 있다.

 

교육 환경도 우수하다. 반경 1Km 이내에 포남초교, 하슬라중교, 강릉여자고교, 명륜고교 등 다수의 초ㆍ중ㆍ교가 위치해 자녀를 둔 수요자들의 큰 관심이 예상된다. 여기에 포남소공원과 남대천 체육공원, 강릉종합운동장 등이 인접해 다양한 체육, 문화 시설과 함께 여가 시간도 보낼 수 있다.

 

단지 인근에 화부산이 뒤쪽으로는 강릉남대천이 인접하고 있고 월대산, 강릉남대천체육공원 등도 가깝다.

 

‘KTX강릉역 동도센트리움은 현재 일부 가구에 대한 동호수 지정 선착순 분양을 진행한다. 단지 일부 고층부(타이별 상이)에서 바다 조망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강릉시 내 세컨드 하우스를 겸하려는 투자 수요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잔여 물량이 많지 않아 빠르게 분양이 마감될 것으로 전망되는 ‘KTX강릉역 동도센트리움의모델하우스는 강원도 강릉시 강릉대로 인근에 위치한다. /유연욱 기자 ywyoo@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