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에콰도르 과야킬시에 '서울형 스마트시티' 정책 수출한다

전국 입력 2020-10-30 15:52:53 서청석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서울시]

[서울경제TV=서청석기자] 서울시는 태평양 수출입 무역 관문으로 통하는 최대 상업도시 에콰도르 과야킬시(Guayaquil)에 ‘서울형 스마트시티’ 정책을 수출한다고 30일 밝혔다. 


서울시는 30일 오전 8시 ‘서울시-과야킬시 간 스마트시티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온라인으로 체결한다고 했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시민청 화상회의 스튜디오에서 신시아 비테리 히메네스(Cynthia Fernanda Viteri Jiménez) 과야킬 시장은 에콰도르 현지에서 온라인으로 실시간 대면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서울시 IT 기반 스마트시티 정책을 바탕으로 ▲과야킬시의 치안, 교통 통합관제센터 구축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시스템 구축 등 컨설팅 및 지원 ▲향후 스마트 교육, 헬스 서비스 등으로 협력 범위 확대 ▲과야킬시와 시 산하기관 공무원의 스마트도시 역량 강화 교육 등이다. 협약식엔 주 에콰도르 이영근 대사, 코트라 김기중 중남미지역본부장, 양 도시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이번 서울형 스마트시티 정책 수출은 코트라 중남미 지역본부와 키토무역관의 제안, 과야킬시의 요청으로 추진됐다. 코트라 지역본부와 무역관은 스마트시티 분야 한국기업들이 서울시와 함께 중남미 지역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정책 수출을 제안했고, 시는 코트라와 협력해 과야킬시 현지에서 디지털 시민시장실, 교통정보센터 TOPIS 등 서울의 스마트시티 정책을 소개했다. 이후 과야킬 시장이 서울시에 협력을 요청하면서 업무협약이 성사됐다.


과야킬시에 수출되는 서울형 스마트시티 정책은 양 도시 간 협의를 통해 결정된다. 양 도시는 서로의 정책을 공유하고, 과야킬 시에 맞는 마스터플랜을 수립한다. 시는 과야킬시와 스마트시티 협력 범위를 단계별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과야킬 시장은 ▲무료 와이파이 ▲원격교육 ▲시민과 실시간 의사소통 및 정책결정을 위한 디지털 플랫폼 ▲ITS 인프라 구축 ▲스마트 재난 관리시스템을 비롯한 스마트통합 솔루션 등의 분야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과야킬시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교통·방범 중심 스마트도시 수요가 높은 페루, 엘살바도르 등 중남미 다른 도시들과의 교류·협력 사업으로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협약식 이후 양 도시 간 스마트시티 정책과 경험을 공유하는 ‘정책 웨비나’도 개최한다. 특히, 에콰도르 등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관련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사전 참가 신청을 받아 민관이 함께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과야킬시, 서울시, 서울시교육청, 서울시정책수출사업단의 발표에 이어 실시간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다. 과야킬시는 주요 관심 분야인 교통, IT, 교육 현황 등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스마트서울 인프라 플랫폼 S-Net 등 ‘데이터 기반 스마트시티 서울정책’과 스마트 교통플랫폼인 TOPIS, 미래형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기반 자율주행 등 최첨단 교통 정책을 발표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해 확대된 서울형 원격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 및 긴급돌봄 등 민관협력 지원책을 소개했다. 서울시정책수출사업단은 향후 과야킬시 스마트도시 구축을 위한 서울시와의 협력 가능 방안 및 그간의 서울시 우수 정책 해외진출 사례를 발표했다.


한편, 서울시는 해외수요가 높은 교통, 스마트도시와 같은 우수 정책을 ODA 재원 등을 활용해 해외도시와 공유하고 있다. 현재까지 해외 34개국 60개 도시·기관에 8천억 원 규모의 85개 사업을 수출했다. 정책 컨설팅, 시스템 구축지원 등의 방식으로 해외사업을 기획·발굴해 민간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진출 분야와 지역은 각각 교통 36건, 철도 7건, 전자정부 15건, 상수도, 도시계획 분야와 지역 아시아 50개, 아프리카 12개, 중남미 10개 등이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서울시는 7회 연속 전자정부 세계 1위의 글로벌 리딩도시로서 최첨단 ICT 인프라와 빅데이터, 인공지능, IoT 같은 핵심기술, 도시 행정을 접목해 지속가능성과 포용성을 모두 갖춘 ‘사람중심’의 스마트 시티로 거듭나고 있다. 나아가 세계 도시와 그 노하우를 나누는데도 앞장서고 있다”며 “에콰도르 과야킬시와의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서울형 스마트시티 모델, 스마트기술을 기반으로 한 코로나시대 교육격차 해소 정책 등 서울의 다양한 스마트시티 공공서비스를 공유하겠다. 한국 우수기업들의 에콰도르 진출도 한층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blu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서청석 기자 증권부

blue@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