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어젠 “코로나19 펩타이드 치료제 효과 확인”

산업·IT 입력 2020-12-07 12:17:58 정훈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자료=케어젠]

[서울경제TV=정훈규기자] 바이오 기업 케어젠은 7일 “국내 최초 항바이러스 펩타이드 치료제 ‘스파이크다운(SpikeDown)’ 동물 유효성 평가 결과 바이러스 98% 소멸시키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스파이크다운은 케어젠이 코로나19 치료를 목적으로 개발 중인 항바이러스제 후보물질이다.


케어젠은 “이번 동물실험 성공을 바탕으로 내년 상반기에 인체에 적용하는 코로나19 치료 전임상 및 임상1상 종료를 계획하고 있으며, 내년 말 최종사용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케어젠의 코로나19 바이러스 동물실험은 지난 10월 비임상 CRO 기업 노터스가 진행했으며, 케어젠 항바이러스 펩타이드 치료제 스파이크다운을 코흡입 및 주사로 코로나 감염 햄스터에 투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스파이크다운 투입 결과, 감염 3일 째부터 감소된 체중의 회복이 관찰됐으며, 7일 경과 후 체중은 95%~99% 회복됐다. 또, 코로나 바이러스 유전자 증폭 검사(Real time RT-PCR) 결과, 투입 3일 째부터 Ngene, Egene이 검출되지 않음이 확인돼 바이러스 초기 감염 예방효과도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N gene, E gene은 코로나바이러스에서 발현되는 유전자들이다.


케어젠 관계자는 “스파이크다운은 실온 보관과 유통이 가능해 기존 백신 및 항체 치료제가 저온 보관과 유통을 필요로 한다는 단점을 보완했다”면서 “바이러스의 예방 및 치료가 동시에 가능한 제품으로 주사제뿐만 아니라 코에 뿌리는 비강(鼻腔, nasal cavity) 스프레이 형태로 개발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했다”고 말했다.


케어젠은 자체 연구 개발한 펩타이드를 고순도로 직접 대량 생산할 수 있어 기존 제품 대비 매우 낮은 가격으로 제품 공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스파이크다운의 사용 대상 역시 고위험군에 한정되지 않아 팬데믹 현상 억제에 적합하며, 특히 비강 스프레이는 쉽게 휴대와 사용이 가능해 지속적으로 발생 가능한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제로도 적합할 것으로 회사는 기대했다.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주요국이 코로나19 치료제로 유망한 후보 물질에 대해 치료제 승인을 위한 관련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는 패스트 트랙(Fast track)을 시행 중에 있다. 회사 관계자는 “한국과 미국에서 후속 과정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임상 절차 단축을 위해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최대한 빠르게 진행할 예정”이라며 “비강 스프레이 제품은 회사가 완제품까지 개발하고, 정맥주사제는 라이센싱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용지 케어젠 대표이사는 “당사는 펩타이드 플랫폼 회사로서, 현재 진행 중인 항바이러스 물질 개발 및 제품화는 펩타이드 연구에 있어서 큰 성과이며, 당사의 연구 역량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이다”고 말했다.


스파이크다운은 지난 7월 국내 및 PCT 출원을 마친 상태이며(특허명 : 제2형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코로나바이러스에 중화 활성을 갖는 펩타이드), 내년 말 긴급사용 승인 목표로 대량 생산 예정이다. /cargo2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훈규 기자 산업2부

cargo29@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