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 대여 ‘첫발’…가격 낮춘다

산업·IT 입력 2021-02-19 10:22:26 정새미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정새미 기자]

 

[앵커] 국내에서 전기차 배터리 대여 사업이 본격 추진됩니다. 상용화되면 차량 가격에서 배터리가 빠져 전기차 구매 비용을 낮출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한 배터리 재사용으로 선순환 생태계도 구축될 전망입니다. 보도에 정새미 기자입니다.

 

[기자]

 

전기차는 친환경적이고 충전 비용이 저렴하지만 내연기관차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높은 가격의 원인은 전기차 배터리. 차량 가격의 4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고부가 가치 부품입니다.

 

이에 현대자동차가 정부·물류·배터리·모빌리티 업계와 손잡고 전기차 배터리 대여 사업 실증에 나섭니다.

 

현대차그룹은 이를 위해 오늘 오전 경기도 화성시 소재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산업통상자원부와 현대글로비스, LG에너지솔루션, KST모빌리티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정세균 국무총리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실증사업은 전기차 이용 주기 전반에 걸쳐 진행됩니다.

 

택시 플랫폼 사업자는 전기차를 구매한 뒤 바로 배터리 소유권을 리스 운영사에 매각합니다.

 

사업자는 전기차 보유 기간 동안 월 단위로 배터리 리스비를 지급하는데, 사실상 배터리값이 빠진 가격으로 전기차를 구매하는 겁니다.

 

배터리 순환 모델도 실증합니다.

 

전기 택시에 탑재된 배터리를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할 때 확보되는 사용후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로 만들어 전기차 급속 충전에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대여'라는 새로운 혁신 모델로 친환경차 생태계 구축을 앞당길 수 있을 전망입니다.

 

서울경제TV 정새미입니다. / jam@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새미 기자 산업1부

ja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