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성의 날씨와 경제] ‘블루카본’ 갯벌의 재발견

경제 입력 2021-02-22 19:51:26 정훈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재앙이 2021년에 들어와서 더욱 심각해 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초 동아시아 지역의 혹한으로 한국, 중국, 일본, 대만 등에 많은 사람들이 사망하고 경제적 피해도 컸는데요.

문제는 이산화탄소의 획기적인 감소가 없이는 앞으로 기후재앙은 갈수록 자주 더 강력해 질것이라는 겁니다.

그래서 탄소를 없애기 위해 나무를 심는 등 다양한 활동과 기술 개발이 이뤄지고 있지만 해결이 쉽지 않은 상황인데요.

숲 말고도 블루카본이라고 해서 해양생태계가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이 되고 있다고 하네요.

오늘은 블루카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케이웨더 반기성 센터장 나왔습니다. 안녕하세요.

센터장님, ‘블루카본많이 생소한데, 어떤 개념인가요? 


[반기성 센터장]

블루카본이란 어패류, 잘피, 염생식물 등 바닷가에 서식하는 생물뿐만 아니라, 갯벌 등 해양생태계가 흡수하는 탄소를 의미합니다.

푸른 숲의 수많은 나무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것처럼, 해양생태계도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저장하는 역할을 하지요.

그런데 최근 블루카본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유엔과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자료에 의하면, 해양생태계의 온실가스 흡수 속도가 육지생태계보다 최대 50배나 빠르기 때문입니다.

제1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회의에서 국제 연구기관과 단체들이 블루카본에 대한 사업화 방안을 제시하기도 할 정도로 블루카본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각국에서도 큰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죠.

특히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는 다양한 잘피와 염생식물, 넓은 갯벌 등 풍부한 블루카본 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블루카본 개발 잠재력이 높습니다. 특히 갯벌의 경제적 가치는 매우 높습니다.

 

[앵커]

갯벌이 블루카본 중에 경제적 가치가 높다고 했는데요. 어떤 이유인지 설명을 들어볼 수 있을까요?

 

[반기성 센터장]

저는 갯벌하면 떠오르는 영화가 있습니다. 화가 장승업의 일대기를 그린 ‘취화선’으로. 장승업이 젊었던 시절 그를 사로잡았던 첫사랑의 여인이 죽습니다. 이로 인해 그는 이별의 아픔을 삭이기 위해 전국을 유랑하는데요. 어느 겨울 눈발이 날리는 날 장승업은 서해안의 갯벌을 찾습니다. 염생식물로 붉게 물든 염습지와 흰 눈으로 덮인 하얀 갯골, 차가운 바람이 장승업의 마음을 너무나 잘 표현해준 듯 해서 기억에 남습니다. 

갯벌은 밀물이 되면 바닷물에 잠기고 썰물이 되면 모습을 드러내는 땅을 말하는데, 밀물과 썰물의 높이 차가 큰 환경에서 잘 발달합니다.

우리나라 서해안이 세계 5대 갯벌로 손꼽히는 이유이지요. 갯벌은 하천이나 강을 통해 육상의 유기물질이 끊임없이 공급되기에 영양이 풍부해 수천 종에 이르는 동·식물의 중요한 서식지가 되는데요.

지구상에 존재하는 생물의 20% 가량이 갯벌에서 살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갯벌이 주목받는 이유는 말입니다.

갯벌은 오염물질 정화, 수산물 생산, 다양한 생물의 서식처, 계절에 따라 대륙을 이동하는 철새의 쉼터로서 기능을 할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아마존 숲과 더불어 지구의 허파로서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저장하여 온실가스를 줄여주는 기능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는 겁니다.

 

[앵커]

블루카본 중에 가장 경제적 가치가 높다는 갯벌의 실제 가치는 어느 정도인가요?

 

[반기성 센터장]

우리나라의 갯벌은 세계 5대 갯벌(전체 면적 2,482㎢)에 속할 만큼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데요. 갯벌이 우리에게 주는 이익은 엄청납니다.

먼저 우리나라는 갯벌에서 전체 어획량의 60%이상을 생산합니다. 갯벌의 생산성은 육지의 생산성보다 9배나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 갯벌은 오염을 정화시키는 기능이 있구요.

갯벌은 생물학적으로도 연구가치가 매우 크며, 여기에 교육과 함께 관광의 가치도 있습니다.

가장 큰 이익은 자연재해 예방과 기후조절의 기능이 있다는 것이며, 해일의 세력을 약화시키며 해안침식을 막아주는 기능도 있구요. 앞에서 말씀드린 것과 마찬가지로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의 양을 흡수해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나라 갯벌의 경제적 가치는 단위면적(1㎢)당 63억 원 규모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 전체 갯벌(2,482㎢)*은 연간 약 16조 원에 이르는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으로 추정될 만큼 소중한 자원이라고 할 수 있지요.

우리나라는 과거에 ‘서해안 개발’이라는 미명하에 갯벌을 매립해 공장을 짓고 도시를 건설하고 하구에 둑을 만들면서 갯벌 생물들의 서식지가 파괴되고 오염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와 해양수산부는 폐염전과 폐양식장 등 훼손되고 방치된 갯벌을 생명이 살아 숨 쉬는 갯벌로 복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은 것은 매우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훈규 기자 산업2부

cargo29@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