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커뮤니티·휴식 시설 설계는 필수… 신개념 지식산업센터 ‘가산 어반워크’ 분양

S경제 입력 2021-02-23 10:38:21 유연욱 기자 1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하루 대부분을 보내는 업무공간의 중요성 높아져

지식산업센터도 아파트와 마찬가지로 특화설계와 커뮤니티 시설 갖춘 곳이 인기

[사진= '가산 어반워크' 투시도]

지식산업센터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과거 아파트형 공장이라고 불리며 효율성을 중요시했던 지식산업센터가 최근에는 근로자 중심의 커뮤니티 시설과 휴식공간을 크게 늘리는 설계가 인기를 끌고 있다.

 

아파트형 공장은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업무공간이 아파트처럼 빼곡히 들어서 있었다. 그렇게 설계된 지식산업센터는 근로자를 위한 공간이 턱없이 부족했고, 시대가 흘러 첨단산업·IT 등이 산업 트렌드로 떠오르면서부터 근로자 친화적인 지식산업센터가 대두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최근 분양이 진행되는 지식산업센터들은 근로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업무 환경과 함께 편의·휴식시설을 충분히 설계하는 추세다. 이와 같은 추세는 서울에서 지식산업센터가 몰려 있는 서울디지털산업단지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서울 내 유일한 국가산업단지인 서울디지털산업단지는 1967 1단지 조성 이후 20209월 기준 12천여 개 기업이 입주해 있는 대형 산업단지로, 제조업 중심에서 현재는 IT, 첨단산업 등이 서울디지털산업단지 주 업종이다.

 

해당 지역 지식산업센터 분양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서울디지털산업단지에서 지식산업센터 단지가 다수 분양되고 있는데, 임직원을 위한 커뮤니티 시설을 다수 갖춰 쾌적한 업무공간을 설계한 곳들이 분양 시장에서 인기라고 전했다.

 

대표적인 단지로는 가산디지털단지 양지사 부지에 들어서는 ‘가산 어반워크’가 있다. 서울 금천구 가산동 451-1, 452-1에 위치하는 해당 지식산업센터는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은 물론, 국내 대표 디벨로퍼 디에스네트웍스가 분양했다.

 

해당 지식산업센터는 지하 5~지상 20 2개 동의 지식산업센터로 I동은 업무시설 503실에 연면적 91,713㎡이, II동은 340실에 연면적 61,611㎡규모를 갖췄다. 또한, 근린생활시설 113실과 업무지원시설 146실로 구성됐다.

 

가산 어반워크는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과 휴식공간이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입주직원들을 위한 체력단련장과 샤워장, 라커룸을 비롯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갖췄다. 업무 시설에는 세미나실과 회의실, 공용창고까지 구비해 최대한 편리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설비를 제공한다.

 

또한, 트윈타워 중앙에는 휴게공간이 조성된다. 임직원들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고, 안양천 조망도 가능하다. 여기에 개통을 앞둔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이 완료되면 코앞에서 공원으로 조성된 과거 서부간선도로를 산책할 수 있게 된다.

 

교통환경도 우수하다. 수도권 지하철 1·7호선 가산디지털단지역과 도보 4분 거리에 위치해 곧 근로자들의 높은 근무 만족도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해당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서는 가산 디지털 3단지의 경우 1·2단지와 비교해 강남순환도로와 서부간선도로, 남부순환로, 시흥대로 등 도로 교통 또한 원활해 도로 접근성에서도 강점이 있다.

 

가산 어반워크는 가산디지털단지에서 마지막으로 개발되는 역세권 부지 지식산업센터로 평가되고 있다. 가산디지털 3단지는 지식산업센터나 상가 등 개발이 대부분 완료된 지역으로 신규 분양, 특히 역세권 상품은 사실상 향후 몇 년간 나타나기 힘들어 사실상 마지막 분양으로 희소성이 높아지고 있다.

 

한편, 가산 어반워크 홍보관은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459-23, 에이스 비즈포레 106호에 위치했다. /유연욱 기자 ywyoo@sedia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