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비트렌드 변화…"대형상권 대신 골목상권"

부동산 입력 2021-03-09 08:49:41 정창신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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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림개발이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서 분양 중인 여성특화 상업시설 ‘펜트힐 루 논현’ 투시도. [사진=유림개발]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해 소비 패턴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대형상권 대신 주거밀집지역 등 골목상권이 주목받고 있는 추세다. 

 

9일 신한카드 빅데이터센터센터 Trendis가 분석한 상권 유형별 요식업종 소비변화에 따르면, 지난해 2분기 기준 주거상권의 이용건수는 37,000건으로 전년 동기 이용건수인 29,000건 대비 24.6% 가량 증가했다.

 

같은 기간 관광상권 및 역세권 상권의 이용건수가 각각 46.1%, 51.1% 줄어든 것과 대조되는 결과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집 주변 소비를 일컫는 홈어라운드소비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매출 규모에서도 극명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3’ 상권의 월 평균 매출액(한식음식점 기준)은 코로나 발생 이전인 2019123,2099,859원에서 지난해 91,7117,772원으로 절반 가까이 감소했다.

 

반면, 논현동 일대 선릉로121상권의 월 평균 매출액은 같은 기간 4,0665,520원에서 4,4025,369원으로 소폭 증가했다. 해당 상권은 논현 아펠바움 1~2차를 비롯, 아크로힐스 논현·논현 라폴리움·동부 센트레빌·동양 파라곤 등이 위치한 지역으로, 거주자 중심의 배후수요가 매출 신장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공실률도 낮은 편이다. 서울의 대표 주거밀집지역 중 하나인 상계역 일대의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20194분기 4.6%에서 지난해 4분기 1.5%1년 새 3.1%포인트 감소했다. 명동(4.322.3), 이태원(19.926.7) 등 대형 상권의 공실률이 커진 것을 감안하면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 같은 흐름에 힘입어, 주거밀집지역에서 분양하는 상업시설 역시 주목 받고 있다. 지난해 말 서울 구로구에서 분양한 힐스 에비뉴 신도림역 센트럴은 계약 개시 5일 만에 52개 점포가 모두 주인을 찾은 바 있다.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 인구 및 세대현황에 따르면 서울 구로구의 인구 및 가구 수는 각각 404,408·18531가구로 서울 자치구 평균인 386,738·176,718가구를 웃도는 것으로 조사됐다.

 

부동산 전문가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홈어라운드 소비로 소비자들의 활동 반경이 대형상권에서 골목상권으로 이동하고 있다코로나가 언제 종식될지 모르는 상황인 만큼 최근 흐름이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가운데, 주거밀집지역 인근 상업시설 분양이 활발한 분위기다.

 

유림개발은 서울 강남구 논현동 일원에서 강남 유일 여성특화 상업시설 펜트힐 루 논현을 분양 중이다. 지난 2019년 분양해 빠른 시일 내 완판된 지하 5~지상 17층 규모 펜트힐 논현의 단지 내 상업시설이다. 배후단지 입주민을 비롯해 논현동 일대의 풍부한 거주수요가 잠재수요로 거론된다. 특히, 강남구는 지난해 말 기준 인구수가 539,231명으로, 송파구·강서구에 이어 서울에서 3번째로 많은 인구수를 기록한 지역이다.

 

한신공영은 대전 중구 선화동 일원에서 대전 한신더휴 리저브상업시설을 분양 중이다. 선화동 일대는 재개발·재건축 등 도시정비사업이 활발히 추진 중인 지역으로, 향후 2만 여 가구 규모의 주거타운 형성이 예정돼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대구 달서구 감삼동 일원에서 힐스 에비뉴 감삼 센트럴을 분양 중이다. 7,300여 가구가 밀집 조성돼 있는 달서구 대표 역세권 주거타운에 들어서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csjung@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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