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 침체에…대형상권 인근 상가, 시너지 효과 기대

부동산 입력 2021-04-15 11:20:02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시 동대문구 장안동에 공급되는 '힐스테이트 장안 센트럴' 투시도. [사진=현대건설]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최근 상가투자를 원하는 수요자들이 좀 더 신중하게 투자 상품을 고르면서 상업시설 분양시장의 분위기가 바뀌고 있는 분위기다

 

한국은행이 지난해 12월 발표한 금융안정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9월말 기준 자영업자 대출 규모는 777.4조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5.9% 상승했다. 업종별로 특히 도소매, 음식, 여가서비스 등에서 대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거래가 늘면서 주로 대면거래로 영업하는 직종의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매출이 크게 감소, 이를 보완하기 위해 대출을 통해 조달한 것으로 관계자들은 보고 있다.

 

최근 분양시장에서는 대형 상권과 인접한 상가의 신규 분양이 잇따르면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이들 상가는 위치상 대형상권과의 연계로 유동인구 유입에 유리하다.

 

1월 선보인 힐스테이트 청계 센트럴내 상업시설 힐스에비뉴 청계 센트럴은 계약 한 달 만에 완판에 성공했다. 이 상가는 특화거리로 지정된 황학동 주방·가구거리 중심에 자리한 만큼 주방용품 특화 상업시설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구에 따르면(7월 기준) 이 일대는 365개의 주방·가구 관련 용품 점포가 있으며 제작 및 기타 점포를 포함하면 540개에 달한다. 또한 이미 활성화된 서울중앙시장 상권과 연계선상에 위치하고 있어 기존 상권을 이용하기 위한 유동인구를 자연스럽게 끌어들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경기 화성 동탄2신도시 A86블록에서 분양한 레이크 자연앤푸르지오아파트 단지 내 상가(8)도 최고 낙찰률 168%를 기록하며 분양 당일 모두 주인을 찾았다. 동탄2신도시 남측인 남동탄에서도 핵심상권인 동탄호수공원 상권과 가까워 대규모 주거단지 및 호수공원과 상권 방문수요 유입이 가능하다. 이 상권에는 프랑스 테마 복합 쇼핑몰 그랑파사쥬를 포함한 여러 상업시설들이 모여 있다.

 

업계 관계자는 대형 상권 인근에 상가를 신규 분양할 경우 이미 인기가 보장된 대형상권이 확장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어 인구 유입 가능성이 큰 만큼 수익 안정성을 기대해 볼 만 하다상가투자에 관심이 많은 수요자들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상업시설 조건을 꼼꼼히 따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건설은 4월 서울시 동대문구 장안동 366-7번지 일원에서 주거형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장안 센트럴내 상가인 힐스에비뉴 장안 센트럴을 오피스텔과 동시에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1~지상 2, 85개 점포로 구성된다.

 

이 상업시설은 이미 활성화된 동대문구 장안동 중심상권에 들어서게 된다. 장안동 사거리를 중심으로 주거단지상권 오피스텔상권 맛의거리상권 등이 조성돼 있으며, 특히 장안동 맛의 거리와 맞닿은 연계선상에 들어설 전망으로 기존 상권 유동인구를 자연스럽게 끌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2,000가구 이상의 장안동 주거수요도 배후로 두고 있다. 단지 내 입주민을 고정수요로 확보함은 물론 장안동 내 다수의 빌라·주택 및 대단지 아파트인 장안현대홈타운 1(2,182가구), 장안삼성래미안2(1,786가구), 장안힐스테이트(859가구), 장안삼성래미안 1(558가구) 등 배후수요를 갖췄다.

 

이 상가는 장한평역과 중심상권을 이용하려는 유동인구의 유입을 높이기 위해 대로변 오픈형 상가로 설계된다. 장안로에서 이어지는 1, 2층 개방형 테마 설계로, 전면 주출입구에서 후면 광장까지 이어진다.

 

홍보관은 서울시 동대문구 장한로 25 대성빌딩 7층에 마련됐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