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人터뷰]불확실한 미래‧노후대비…TDF에 관심을

증권 입력 2021-06-04 19:45:32 서정덕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저금리에 불황이 이어지며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걱정도 늘어나는 요즘이라는 이야기가 많이 들려 옵니다. 그렇다보니 미래에 대한 투자, 재테크에 대한 트렌드와 투자자들의 니즈, 즉 요구사항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의도 인터뷰, 첫 시간인데요, 오늘은 류경식 미래에셋자산운용 WM연금마케팅부문 전무와 함께 불확실한 미래, 효율적 노후대비에 대해 이야기 나눠봅니다. 안녕하세요

 

[류경식 전무]안녕하세요

 

[앵커] 귀한 시간 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간단하게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하단/류경식 미래에셋자산운용 WM연금마케팅 전무

[류경식] 저는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WM연금마케팅을 맡고 있는 류경식이라고 합니다.

 

/하단/ Q. 코로나19 이후 노후변화 트렌드 변화는

Q1. 현장에서 누구보다 많이 대한민국 노후대비 트렌드 변화에 대해 연구하시고 보고 계실텐데요, 코로나19 이후 트렌드 변화는 어떻습니까?

 

[류경식 전무]

/하단/코로나19 이후 투자시장 상승에 관심 높아져

실제 큰 틀에서 보면 코로나19라고 하는 큰 전세계적인 위기를 겪었는데, 그 이후 투자시장이나 자산시장이 상승을 하면서 투자자들의 투자에 대한 관심이 대단히 많이 높아졌고, 거기에 연장선상에서 연금자산 그동안 보수적으로 관리하셨던 분들이 이제 내 연금도 조금 더 적극적으로 관리를 해야겠다는 관심도가 높아졌습니다.

 

/하단/연금펀드쪽 자금 유입 많아지며 트렌드 변화

실제로 연금펀드쪽으로도 자금 유입이 많이 되고 있는 트렌드의 변화가 실제로 나타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단/ Q. 국민연금+개인연금 추세는 여전한가

Q2. 연금에 대해서는 대표적으로 국민연금이 있긴 하지만 개인연금도 하나 정도는 들어 두자, 이런 추세였는데 요즘도 그런가요?

 

[류경식 전무]

/하단/개인연금+퇴직연금 연결되며 시장 성장

개인연금 같은 경우 그동안 보험이 중심이 돼서 형성이 됐습니다. 여기에 퇴직연금 제도가 본격화되고, 거기에 IRP라고 하는 개인형 퇴직연금제도가 도입이 되면서 개인연금과 퇴직연금이 하나로 연결이 돼서 퇴직연금시장이 급성장하는 그런 국면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하단/최근 IRP·퇴직연금 연결로 급성장 추세

상대적으로 개인연금이 세제혜택에 관련돼 있다가 소득공제에서 세액공제로 바뀌면서 조금 더 관심도가 떨어졌고, 오히려 IRP와 퇴직연금으로 연결시켜서 그쪽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자금도 그쪽이 훨씬 더 급성장하는 모습입니다.

 

/하단/ Q. 수탁고 증가 의미TDF는 무엇인가

Q3. 수탁고 증가의 의미와 TDF라고 하는게 구체적으로 어떤 것 입니까?

 

[류경식 전무]

/하단/연금시장 가파른 상승 속

연금시장 매년 15%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이 개인연금쪽 보다는, 개인연금은 한 자리수로 떨어졌고요. 퇴직연금시장이 20% 가까이 성장을 하고 있어서 연금시장 전체로 보면 연평균 15% 정도 성장을 하고 있다.

작년 말 기준으로 퇴직연금시장이 250조원이 넘어섰으니까요, 국가적으로도 그렇고 인구구조가 상당히 연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보여집니다. 자연스럽게 연금자산관리에 대한 관심도 투자자들이 높아져서 조금 더 적극적으로 관리하겠다는 분들이 나타나는 상황 속 운용사 입장에서는 어떻게 투자자들에게 편리하고 조금 더 좋은 성과관리, 리스크 관리를 할 수 있는 해주는 상품을 제공할 순 없을까 고민을 하게 됐습니다.

 

/하단/미국사례 벤치마킹, 각 운용사들 개발·도입

이러한 고민 속 나타난 것이 TDF입니다. TDFTarget Date Fund를 약자로 줄인 것으로 미국 퇴직연금시장에서 보편화 되어 있는 미국사례를 보고 우리나라에도 우리나라 투자자들에게 좀 제공해보자라는 생각으로 각 여러 운용사들이 각자 회사에서 상품을 개발해서 제공하게 됐습니다.

디지털쪽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단어들이 UI, UX 이런 단어들이 많이 나오는데, 저희 투자상품에서도 조금 더 투자자들에게, 사용자들에게 편리하게 투자의 경험을 조금 더 편안하고 좋은 경험을 할 수 있게 할 수는 없을까 라는 고민에서 나온 것이 바로 TDF상품입니다.

 

/하단/TDF, 투자자 효율성·편리성 높인 상품

TDF는 말그대로 타겟데이트, 목표시점을 정해놓고 거기에 맞춰서 펀드 안에서 글로벌 자산배분이라든지 위험관리라든지 펀드 안에서 다 이뤄지게 설계된 상품으로 투자자 입장에서는 펀드 상품 하나를 가입하면 그 안에서 다 관리가 되고 있기 때문에 대단히 쉽게 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하단/소비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관리를 하는가

Q3-1. 그렇다면, TDF라는 것이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에 부합하게 관리를 한다 라고 이해해도 됩니까?

 

[류경식 전무]

/하단/펀드시장 신뢰 회복은 꾸준한 관리와 성과

우리나라 공모펀드시장이 대단히 위기다라는 얘기가 많이 나오는데, 공모펀드시장이 위축이 되어있는건 사실, 이유는 과거 우리 펀드시장이 대부분 국내 주식, 해외 차이나펀드 등 공격적 펀드로 구성해 접근했는데, 위기를 겪으며 손실을 보게 되었고, 투자자들의 어려움이 수반되며 펀드 투자에 대한 신뢰가 깨져있는 상황

신뢰회복의 첫 단추는 공격적 상품보다 자산배분이 되면서 장기투자를 해서 꾸준하게 관리가 되며, 그것을 통해 좋은 성과를 보여줄 수 있다면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고, 거기에 대표적인 상품이 TDF라고 하는 생애주기형 상품이라고 설명 드립니다.

 

/하단/Q. 압도적인 수탁고 1등의 이유는

Q3-2 압도적 수탁고 1등이라는데 이유가 있을까요?

 

[류경식 전무]

/하단/변동성 낮춰 안정적으로 꾸준한 성과 달성

수탁고 규모가 타 운용사와 경쟁을 하는 상황에서 수탁고가 앞서 가고 있긴 합니다. 투자자분들이 저희들에게 보여주는 성원이고 감사의 메시지라고 생각을 하는데, 그 바탕에는 결국 수익률이라고 생각합니다.

투자자분들이 만족할 수 있는 성과, 운용성과를 좀 보여드리고 있고 꼭 수익률뿐만 아니고 그걸 공격적으로 아주 위험하게 투자해서 하는게 아니고 조금 더 유형관리를 하면서 변동성을 낮춰서 안정적으로 꾸준하게 성과를 보여주는 그걸 내는 것을 목표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를 투자자분들이 보시고 그러면서 자금도 유입이 되고 있어서 얼마 전에 개인, 퇴직 합쳐서 10조를 돌파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꾸준하게 자산관리를 잘 해야겠다는 다짐을 합니다.

 

/하단/Q. 효율적 노후 투자에 대한 조언

Q4. 마지막으로 최근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에 투자를 어디론가 해야 하는데 하는 어려움을 갖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조언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류경식 전무]

/하단/기본은 언제나 분산투자와 자산배분

가장 먼저 강조드리는 건 식상한 얘기일수 있지만 분산투자, 자산배분 말씀을 드립니다.

말은 쉽지만, 실제로 투자를 해보시면 시장이 급등하면 그 곳에 현혹되는게 사람의 마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 조금 더 관리를 운용사가 자산 배분을 통해 합리적으로 가능하게 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만 장기투자가 가능한데, 특히 연금같은 경우에는 노후를 대비하기 위한 상품으로 그런 연금이야말로 자산배분을 통해서 변동성 관리를 하고 장기투자를 위해서 이게 나의 노후를 대비할 수 있는 상품으로 가야된다고 생각합니다. 투자를 하실 때는 이러한 관점에서 바라보시길 당부 드립니다.

 

[앵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여의도 터뷰 류경식 WM연금마케팅부문 전무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서정덕 기자 증권부

smileduck29@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