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투자연계 IR피칭 교육의 핵심 스피치 스킬 3가지

오피니언 입력 2021-07-13 14:06:42 enews2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사진=퀸스스피치]

스타트업에게 자금 확보를 위한 투자금 확보는 기업이 성장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하지만 투자연계를 위한 실질적인 기업 IR덱을 전략으로 준비하는 기업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 소수의 기업이 IR에 대한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한다. 전략적인 IR 기획과 실행을 하는 기업은 실제로 놀라울 정도로 성장한다. 그 이유는 기업 IR이 기업의 재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증권 관계 법령을 준수한 기업 경영 실행이기 때문이다.

 

스타트업의 효율적인 IR 실행은 고객과 시장에 기업 제품 및 서비스를 알리는 기회이고, 투자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오늘은 스타트업에게 유용한 투자연계 IR 피칭 교육의 핵심 스피치 스킬 3가지를 공유한다.

 

첫째, 기업의 강점을 3가지로 스토리텔링하라.

 

기업 사업설명회나 투자발표를 할 때 장황하게 설명하는 기업이 많다. 이런 기업의 사업발표를 들으면 청중은 기억에 남는 내용이 그다지 없다. 기업 소개에 대해 서론에서 너무 길게 이야기 하거나, 제품의 특성만 나열하면 청중은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 투자자나 고객은 그들에게 줄 수 있는 편리함이나 가치에 주목한다.

 

기업의 강점은 1. 철저한 시장분석과 고객 니즈에 맞추어 기업이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든 이유 2. 기업의 제품 서비스가 다른 기업과 다른 특별한 강점 3. 향후 비전과 가치에 대한 큰 핵심으로 나누어 큰 목차를 설정한다. 각 목차에 세부 주제를 선정하여 전략적으로 스토리텔링을 하여야 한다.

 

이렇게 큰 뼈대와 세부 줄기를 만들면, 사업발표자료나 IR피칭덱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반드시 명심하라. 기업의 강점은 3가지로 스토리텔링하여 스피커와 청중 모두 주목할 수 있도록 만들어라.

 

둘째, 기업의 브랜드와 격에 맞는 세련된 언어를 사용하라.

 

기업 CEO 중에 사투리로 고민하는 사람이 있는데, 사투리보다 사용하는 언어가 중요하다. 같은 말이라도 따뜻하고 편안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듣는 사람에게 각인된다.

타사 제품은 정말 가격 값을 못합니다. 사면 쓰레기통으로 버리게 되는 제품이에요. 제품이 별로라 고객 후기가 안 좋더라구요라는 말로 타사 제품 및 서비스를 비하하고, 가격 값, 쓰레기통, 버리는, 별로 등의 부정적 느낌의 단어를 사용하면 말하는 사람의 격이 낮아지고, 듣는 사람은 신뢰감이 낮아진다.

 

타사 제품은 기대 한 만큼의 제품력이 다소 부족하다는 후기를 보았습니다. 역시 제품력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라고 부드럽고 편안하며 세련되게 표현하는 것이 전달력과 신뢰감을 높인다.

같은 말이라도 세련되게 순화하여 고급스럽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 부분은 평소 스피치 훈련으로 누구든 교정할 수 있다. 이렇게 스피치하면, 당신의 부드럽지만 강한 말 한마디에 사람들은 신뢰하게 된다.

 

셋째, 말의 강약과 스피드를 조절하라.

 

말을 급하고 빠르게 하는 사람들은 대게 소리의 재료인 호흡을 빠르게 하는 편이다. 호흡은 감정의 호흡을 뜻하는데, 우리가 쓰는 말에는 이성과 감성이 공존하기 때문이다. 아무 감정 없이 전달하는 말은 로봇의 스피치 이외에는 없다.

 

말을 급하고 높은 톤으로 빠르게 말하면, 듣는 사람은 스피커의 말을 거의 알아듣지 못한다. 특히 중요한 사업발표나 투자발표회, 비즈니스 스피치에서 말의 강약과 스피드를 조절하여 말해야 전달력이 높아진다.

 

전달력을 높이는 말의 강약, 스피드를 위해 복식호흡을 매일 10분 이상 훈련한다.

평소 말할 때 반 박자에서 한 박자 정도 여유를 두고 첫말을 하는 습관을 들인다. 사례나 경험을 스토리텔링 할 때는 다소 리듬감 있게 말하고, 중요한 핵심 단어나 이름, 수치 등의 데이터를 말할 때는 평소보다 천천히 말한다.

 

톤의 어조로 말의 강약을 조절하여,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고, 이외 내용들은 상대적으로 힘을 빼서 강약을 조절한다면, 전달력이 높아질 것이다.

 

오늘 공유한 투자연계 IR피칭 스피치 교육의 핵심 스피치 3가지 요소를 반드시 기억 후 매일 꾸준히 습관을 들인다면 당신이 원하는 목표를 이룰 것이다. 더불어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라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히 매력적인 스피치를 구사하게 될 것이라 확신한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도록 진정성을 바탕으로 여유 있게 나아가기를 응원한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