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경남도, ‘지역인재 공공기관 채용 광역화’ 맞손

전국 입력 2021-07-14 13:55:14 허지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울산시청 전경.[사진=울산시청]

[울산=허지혜기자] 울산시와 경남도가 지역인재의 수도권 유출을 막고 공공기관 채용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울산시와 경남도는 14일 ‘지역인재 채용 광역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서면으로 체결했다. 협약서에는 ▲울산·경남 지역 재 채용 광역화와 관련 법령 개정을 위한 상호 협력 ▲이전 공공기관과 대학의 지역인재 육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지원 ▲대학 강의와 전문 분야 연구·기술 개발을 위한 인력 교류 등의 내용이 담겼다.


울산시와 경남도는 내년부터 지역인재의 공공기관 취업 기회가 확대되도록 ‘울산·경남 지역인재 채용 광역화 법령 개정’을 국토교통부에 공동으로 건의할 계획이다. 올해 하반기 ‘혁신도시 조성과 발전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이 개정되면 울산·경남 지역인재 채용 광역화는 내년 1월부터 시행될 전망이다.


지역인재 광역화가 이뤄지면 울산·경남권 학생들은 총 17곳 이전 공공기관 채용에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현재 이전 공공기관은 울산에 한국석유공사, 한국동서발전, 한국에너지공단, 에너지경제연구원, 근로복지공단,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등 7곳이, 경남에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남동발전,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세라믹기술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국토안전관리원, 한국승강기안전공단, 한국저작권위원회, 주택관리공단, 국방기술품질원 등 10곳이 있다.


앞서 혁신도시법에 따른 지역인재 채용은 2018년부터 시행했다. 지난해까지 3년간 경남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에서 총 476명, 울산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에서 총 253명 지역인재를 채용했다.


지역인재 광역화가 이뤄지면 울산・경남권 지역 학생들이 울산(7개), 경남(10개)의 17개 의무채용 공공기관에 취업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될 전망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역인재 채용범위가 광역화하면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 확대, 다양한 취업 기회를 제공해 채용 결실로 이어질 것”이라며 “대학과 이전 공공기관의 개방 협력을 강화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blau122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