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 ‘안전속도 5030’ 바로알기 카드뉴스 제작 및 배포…특별시·광역시 교통사고 사망자 27.2%↓

전국 입력 2021-07-16 15:09:23 강원순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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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 안전을 위해 도시부 지역의 차량 제한속도를 하향…일반도로는 시속 50km/h, 주택가 등 이면도로는 시속 30km/h 이하

‘교통 선진국으로 가는 지름길! 5030 바로알기’자료.[사진=교통공단]

[원주=강원순 기자]도로교통공단은 ‘안전속도 5030’ 시행 3개월을 맞아 정책의 성공적인 정착과 관련 궁금증 해소를 위해 ‘교통 선진국으로 가는 지름길! 안전속도 5030 바로알기’ 자료를 제작·배포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4월 17일부터 전국 시행된 ‘안전속도 5030’은 보행자 안전을 증대시키기 위해 도시부 지역의 차량 제한속도를 하향 조정하는 정책이다. 일반도로는 시속 50km/h, 주택가 등 이면도로는 시속 30km/h 이하로 규정한다.


2016년부터 5년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전국 13개 시범 사업 지역에서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효과가 검증됐으며, 전국 시행 후 1개월간 효과를 분석한 결과 ‘안전속도 5030’ 시행지역이 많은 특별시·광역시에서 교통사고 사망자가 27.2% 감소했다.


이번 자료는 ‘안전속도 5030’에 대해 국민이 가지기 쉬운 의문들을 해소하고 정책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전파하기 위해 카드뉴스 형태로 기획됐다.


공단은 자료를 통해 먼저 ▲OECD 국가 대비 우리나라의 보행자 안전수준 ▲속도 하향 정책의 필요성과 시범사업 지역 내 효과 등을 인포그래픽 형태로 알기 쉽게 안내했다. 


이어 정책 시행에 따른 우려와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차량 통행속도 분석 결과 ▲야간 시간대 속도 하향의 필요성 ▲자동차 연비 감소 효과 등에 대한 실용적인 내용을 담았다.

 

도로교통공단 관계자는 “안전속도 5030 정책이 이른 시일 내에 성공적으로 정착해 보행자가 안전한 교통 선진국으로 거듭나길 희망한다”며 “공단은 앞으로도 우리나라 교통안전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하겠다”고 말했다./k10@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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