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비스, 40억원 규모 국방 정부과제 기업 선정

증권 입력 2021-08-19 14:45:05 서청석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서청석기자]엑스레이 검사장비 전문기업 자비스는 19일 40억원 규모의 '폭발물 탐지/제거 로봇용 엑스레이 모듈' 개발 사업의 주관기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과제를 통해 자비스는 EOD 폭발물 탐지 및 제거 로봇에 모듈형으로 탑재가 가능한 엑스레이 모듈과 엑스레이 모듈을 통합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엑스레이 영상 소프트웨어 개발에 나선다. 총 사업비는 40억원으로, 이 중 정부지원금 30억원이 투입된다. 과제 개발은 오는 2024년 8월까지 진행된다. 본 사업 모집 공고에 의하면 개발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계약연수 기준 5개년 이내의 범위에서 '수의계약 권한을 보유'하게 된다. 그리고 본 과제의 제안요청서 내용 중에는 500억원의 예상 매출금액(소요 현황)이 명시 되어 있다.


폭발물 탐지/제거 로봇용 엑스레이 모듈 과제는 21-1차 무기체계 부품국산화 개발지원 사업의 주요 과제로, 핵심 부품 국산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까지 엑스레이 모듈 핵심부품들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극소수의 공급업체가 독점하는 시스템이다. 국산화된 핵심부품을 적기에 조달할 수 있게 되면, 사용 부품에 대한 교체 수요 및 신속한 대응이 가능한 만큼 전방위적인 국내 산업의 촉진이 전망된다.


자비스에 따르면, 경제적 효과도 클 전망이다. 핵심 부품 국산화를 통해 수입 대체 및 외화절감이 가능해지며, 국내 고용창출 확대를 비롯한 파급효과도 예상된다. 또한, 해외 극소수 기업들의 독점 체제에 대응하고 엑스선 발생장치 및 모듈 기술의 내재화를 통해 고부가가치 핵심부품의 가격 경쟁력 확보도 용이할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과제를 통해 자비스는 전반적인 사업 및 연구개발 역량이 크게 향상되길 기대하고 있다. '무기체계 부품국산화 개발지원 사업'은 정부가 국방분야 무기체계의 핵심부품 및 수출가능성이 있는 무기체계에 적용되는 수입부품을 개발하는 기업을 선정하여 개발자금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수출연계부품국산화 유형은 수출가능성이 있는 무기체계에 적용되는 국외 도입품을 국산화 개발하는 사업유형으로, 주관기업이 국산화 개발에 성공하면 계약연수 기준 5개년 이내의 범위에서 수의계약 권한을 보유하게 된다.


과제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관련제품의 국내 판매확대 및 해외 수출을 통해 매출 증대가 기대된다. 여기에 더해 핵심 부품, 기술의 국산화로 향후 국방 사업과 더불어 다양한 신사업에 진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자비스 관계자는 “당사의 연구개발 역량을 통해 본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여, 원천기술을 추가적으로 확보하게 될 것”이라며, “국방 사업 등 사업다각화를 통해 신성장동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기존 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잘 연계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다./blu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서청석 기자 증권부

blue@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