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비대면 임대주택공급 서비스 ‘MyMy 서비스’ 도입…“디지털 LH 구현”

부동산 입력 2021-09-14 08:16:33 정창신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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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임대주택공급 서비스 제공 방식. [사진=LH]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행정안전부 공공 마이데이터와 연계한 ‘LH 입주자격검증센터를 통해 비대면 임대주택공급 서비스 제공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공공 마이데이터는 정부 및 공공기관이 보유하는 개인정보로 정보주체인 개인이 본인 또는 제3자에게 전송 가능하다. LH 입주자격검증센터는 임대주택 공급 및 신청 시 필요한 신청서류 제출 및 확인, 신청인 입주자격 검증 등을 비대면으로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통상 임대주택 신청 고객은 주민등록표등·초본, 가족관계증명 등 6~10종의 서류를 제출해야 하지만 서류 종류가 많고 발급기관도 다양해 불편함을 겪어 왔다.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LH는 지난 71일 행정안전부와 공공 마이데이터 사업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협약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공공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주민등록표 등·초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임대주택의 신청과 자격검증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LH는 새로운 임대주택 공급에 이를 활용한다.

 

새로 도입하는 ‘MyMy(My information! My home) 서비스는 공공 마이데이터와 연계한 비대면 임대주택공급 서비스로, LH2025년까지 3단계에 걸쳐 서비스 제공 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에따라 임대주택 신청에 필요한 서류들을 전산으로 제출·접수하고, 행정·금융정보와 연계해 신청인의 개인정보 제공 동의만으로 입주자격을 검증할 수 있도록 LH 입주자격검증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맞춤형 공공임대주택 정보까지 제공해 공공임대주택 공급·검증 업무를 일원화 하는 플랫폼으로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LH는 현재 5~6주 정도 소요되는 입주자격 검증 기간 역시 단축해 전반적인 임대주택 신청 절차가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LH 관계자는 “MyMy 서비스는 고객의 불편함을 없애고 보다 편리하고 쉽게 임대주택을 신청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술과 결합한 비대면 서비스라며 서비스 구축이 완료되면 수준 높은 주거복지 서비스를 국민들에게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csjung@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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