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피에스, APS홀딩스와 AR·VR용 마이크로OLED 시장 진출

증권 입력 2021-12-20 14:15:13 배요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케이피에스가 '메타버스(metaverse) 시대'에 필수적인 AR(증강현실)·VR(가상현실)용 마이크로OLED 디스플레이 시장에 진출한다. 

 

20일 케이피에스는 APS홀딩스와 함께 '마이크로OLED FMM(Fine Metal Mask) 공정장비 개발 및 납품에 관한 계약'을 체결(LOI), AR·VR 시장 선점을 위해 협력해 나간다고 밝혔다. 본계약은 LOI 수령일로부터 2주 이내 완료될 예정이다.

 

APS홀딩스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증강현실용 마이크로OLED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 국책과제 총괄 주관기관으로, 레이저 패터닝 방식을 통해 FMM을 개발 중이다

 

케이피에스와 APS홀딩스는 지속적인 기술 협력을 통해 AR·VR용 해상도 3,000~4,000ppi(pixels per inch)급 마이크로OLED 디스플레이 생산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VR·AR용 디스플레이는 백색 OLED에 컬러 필터를 입히는 WOLED 방식을 적용, 어둡고 몰입도도 떨어져 장시간 사용 시 눈의 피로가 심해진다육안으로 화소를 구분할 수 없을 만큼 PPI를 높여야 VR·AR 장치에 생생한 화질을 구현할 수 있는데 최소 2,000 PPI를 넘어서야 상용화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올레도스(OLEDoS)'로 불리는 마이크로OLED의 경우 유리기판이 아닌 반도체 웨이퍼 위에 직접 R(적색) G(녹색) B(청색) OLED를 증착시켜 해상도와 화질을 월등하게 높인 차세대 기술이다. 향후 메타버스 속 플랫폼 구축을 위해서도 1인치 이하의 얇고 작은 고해상도 화면이 필수다.

 

이번 계약은 케이피에스가 마이크로OLED 양산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나노급 양산형 공정장비 'NAS(Nano Mask Assembler)'를 세계 최초로 시장에 내놓는 것이라서 성공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케이피에스는 아울러 차세대(8G) OLED 패널 제조 기술 확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9월께 8세대 OLED 패널에 적용될 'FMM 인장 장치' 'FMM 어셈블리 제조방법'에 대한 특허를 출원하고 8세대 공정장비 제작에 들어갔다. 이들 특허는 중대형 사이즈 FMM의 위치를 정확히 정렬한 뒤 고정시키는 방법과 장치에 관한 발명으로, 향후 대화면용 OLED 패널 장비 상용화와 양산을 위한 핵심 기술이다.

 

김하용 케이피에스 총괄대표는 "8세대 OLED 시장 선점을 위해 특허 출원 이후 유수의 글로벌 디스플레이업체들로부터 협력 제안이 잇따르고 있다"면서 "시제품은 내년 상반기께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상황이 이러한 가운데 메타버스 하드웨어 선두 기업인 APS홀딩스와 함께 마이크로OLED 시장까지 진출하게 돼 고무적"이라면서 "바이오사업부의 신약 개발과 더불어 OLED 초정밀 공정장비를 회사의 성장동력으로 키우겠다"라고 덧붙였다. /byh@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