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 인구정책 기본계획 마련···1400억 예산 투입

전국 입력 2022-01-09 12:41:09 김정희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촘촘한 정책으로 국가적인구위기 선도한다

[대구=김정희기자] 달성군이 올해에도 아이좋고 맘(MOM)편한 행복달성 만들기 초점을 두고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 변화와 지방소멸위기 대응을 위해 달성군 2022년 인구정책 시행계획을 수립해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이번 인구정책 시행 계획은 결혼, 출산(육아), 고령화, 일자리, 생활환경개선 부문을 중점으로 이를 바탕으로 세부사업을 추진해 군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경쟁력을 키워 인구 위기를 극복해 간다는 계획이다.

달성군 주민등록인구는 지난해 12월 기준 전년대비 3174명 늘어 26 7501명으로 증가한 가운데 출생아 수는 2170, 합계출산율은 1.32으로 전국 226개 시군구 가운데 23위를 차지했다. 이는 전국 합계출산율 0.84, 대구 합계출산율 0.80명에 비해 비교적 높으며 인구 평균연령 또한 39.9세로 대구에서 가장 젊은 도시라 할 수 있다.

전국적인 인구 감소 속에서도 달성군의 인구가 증가한 것은 타 구·보다 풍성한 맞춤형출산지원과 육아지원제도, 시내권으로의 편리한 교통, 낮은 주택 가격,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 등이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따라서 달성군은 최근 인구증가율이 감소한 것에 예의 주시하면서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이에 대응하는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 적극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부문별 주요 사업을 살펴보면 시에서 첫 시행하는 첫만남 이용권 등 출산 축하금 92, 출산축하용품지원 7, 임산부지원 18억 등 출산지원에 117억을 편성한 것을 비롯해, 보육료, 영아수당,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등 보육지원에 883억을 편성하고 이외에 장난감 도서관 운영, 다둥이 가족 캠핑카 대여비 지원사업확대 등을 추진해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달성 만들기에 더욱 힘쓴다.

또한, 수준 있는 교육 및 촘촘한 돌봄 여건을 강화하기 위해 달성 교육문화복지센터 건립(‘21.5월 착공,‘23.2월 준공)과 국제화 외국어 교육사업, 달성장학재단 등에 122억을 편성하고 북부권행정복합시설 건립(22년 상반기 착공) 추진 중에 있으며, 고령화 사회에 대응을 위해 파크골프장 조성(12개소 10개소 건립, 2개소 예정) 및 달성군립 요양원을 건립해 건강하고 품위있는 노후생활 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추가적인 정책으로 청년 일자리지원 프로젝트, 청년활동·자립기반 지, 여성 취업·창업 지원 프로그램 등 22억을 투입하여 지역 기반 조성을 통한 일자리를 강화하고, 결혼정책지원으로 예비부부 호텔 아젤리아 결혼식 비용지원, 신혼부부 숙박권 바우처 제도를 시행한다.


그 외 인구구조 변화 대응을 위해 생애 주기별 맞춤형 인구교육 등 다양한 형태의 인식개선 사업과 일가정 양립문화 조성 사업 등을 진해 나갈 계획이며, 마음 놓고 아이 키우며 살고 싶은 달성을 만들기 위해 화석박물관 건립, 화원 공공청사 리뉴얼 사업, 비슬산관광지 조, 화원 도시재생 뉴딜사업, 사문진 경관개선사업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도심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다.

또한, 금년부터 전국가적 인구감소 위기 대응을 위한 지방소멸대응기금(‘22년부터 매년 1조씩 10)투자 사업 발굴에 27만 군민들과 리를 맞대어 일자리경제, 교육, 입주정착, 의료건강, 정주여건 개, 생활인구확대 등의 사업을 집중적으로 발굴하여 2분기부터 혁신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대구시와 손잡고 타지역 대학생들의 군내 거주를 위한 대학생 정착지원 사업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김문오 달성군수는 달성군은 국가적 위기인 인구절벽, 저출산 극복을 위해 출산장려 사업에 총력을 다하고 있으며,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아이와 부모 모두 행복한 명품 보육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라며 일자리강화, 생활환경개선을 통한 정주여건 개선으로 누구나 살고 싶은 달성을 만드는데 전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희 기자 보도본부

95518050@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