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피에스, ‘마이크로OLED’ 장비 개발…APS홀딩스와 공급계약

증권 입력 2022-01-11 13:56:04 배요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케이피에스는 11일 APS홀딩스와 AR(증강현실)·VR(가상현실) 기기 전용 마이크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 제조장비에 대한 공급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케이피에스는 APS홀딩스와 14억2,000만원 규모의 마이크로OLED FMM(Fine Metal Mask) 공정장비 ‘NAS(Nano Mask Assembler)’에 대한 개발 계약을 체결, 오는 7월까지 납품 완료할 예정이다. NAS는 마이크로OLED FMM 제조를 위해 필수인 세계 최초의 나노급 양산 장비다.


작은 화면을 가까이에서 봐야 하는 AR·VR 기기는 해상도 3,000~4,000ppi(pixels per inch)가 요구된다. 이는 스마트폰용 OLED 디스플레이보다 8~10배 가량 높은 수준이다. 양사는 지속적인 기술 협력을 통해 ‘메타버스 디스플레이’ 공급을 주도하겠다는 전략이다.

케이피에스 관계자는 “3,000ppi 이상 구현을 위해선 기존 FMM 공정장비와 전혀 다른 컨셉트의 설비를 제작해야 한다”면서 “현재 VR·AR용 디스플레이는 백색 OLED에 컬러 필터를 입히는 WOLED 방식을 적용, 어둡고 몰입도도 떨어져 장시간 사용 시 눈의 피로가 심해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육안으로 화소를 구분할 수 없을 만큼 PPI를 높여야 VR·AR 장치에 생생한 화질을 구현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올레도스(OLEDoS)'로 불리는 마이크로OLED의 경우 유리 또는 플라스틱 기판이 아닌 반도체 웨이퍼 위에서 직접 R(적색) G(녹색) B(청색) OLED를 증착, 해상도와 화질을 월등하게 높인 차세대 기술이다.


/byh@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