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청년 임차보증금 대출 이자 지원한다

전국 입력 2022-01-28 11:45:19 유태경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2월 14일부터 신청…부산시 거주 무주택 청년 세대주 대상

부모 명의 1주택 이하 조건 없애 대상자 범위 확대

부산시청 전경. [사진=부산시]

[부산=유태경기자] 부산시는 청년 임차보증금 대출 이자를 지원하는 '머물자리론'을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머물자리론은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임차대출금 전액을 보증하고 부산은행이 연 1.5% 금리로 최대 1억 원까지 보증금 대출을 실행하며 시가 대출 이자를 연간 최대 150만 원까지 최장 4년간 청년들에게 지원하는 사업이다.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고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한다.


올해 머물자리론은 4분기 제외 분기별로 나눠 대상자를 모집한다. 올해 1,000명 지원하며 이번 1분기 지원 인원은 총 200명이다.


신청은 다음 달 14일부터 3월 6일까지다. 대상은 신청일 기준 부산시에 거주하는 만 19세에서 34세 무주택 청년 세대주다. 본인(부부합산) 연 소득이 4,000만 원 이하여야 하고 임대차계약 체결 후 보증금 5% 이상 지불하는 등 조건 충족해야 한다.


지원 가능 주택은 부산시 소재 주택과 주거용 오피스텔로, 임차보증금 2억 원 이하면서 전·월세 전환율 6.1% 이하인 주택이다. 자세한 사항은 청년정책플랫폼에서 확인하면 된다.


이번 사업에서는 대상자 범위 확대를 위해 기존 자격요건 중 부모 명의 1주택 이하 조건을 없앴다. 단, 주택소유자, 기초생활 수급자(생계, 주거), 정부 주거지원사업 참여자 및 기존 머물자리론을 지원받은 사람 등은 이용할 수 없다.


박형준 시장은 "올해는 더 많은 청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 규모와 대상 범위를 확대했으니 머물자리론 사업이 부산 청년들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청년들에게 힘이 될 수 있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jadeu0818@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