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脫)원전 백지화’…건설사 SMR 진출 ‘고삐’

부동산 입력 2022-06-07 19:17:51 서청석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윤석열 정부가 탈원전 백지화를 공식화하면서 국내 건설사들이 원전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특히 소형 모듈 원전 분야 진출에 분주한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서청석기자입니다.


[기자]

소형 모듈 원전, 이른바 SMR 사업에 국내 건설사들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소형모듈원전은 300MW 이하의 출력을 내는 원전으로, 원자로와 증기발생기, 냉각재 펌프, 가압기 등 주요 기기를 하나의 용기에 일체화시킨 원전을 뜻합니다.


용량은 기존 대형원전 대비 10분의 1수준이지만 안전성과 활용성을 대폭 높였고, 기존의 대형원전에서 폐기물이 많이 발생한다는 단점을 보완해 원전 크기와 폐기물이 줄었습니다.


향후 글로벌 원전시장은 SMR 위주로 재편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국내 건설사들이 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작업에 돌입했습니다.


삼성물산은 지난달 세계 1위 SMR 기업인 미국 뉴스케일파워와 글로벌 SMR 사업 공동진출 시장 확대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현대건설도 최근 미국 원전 해체 기업인 홀텍 인터내셔널과 SMR 시장 공동 진출을 위한 사업 협력 계약을 맺어 시장 진출 활로를 확보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원자력사업실을 신설하고, 최근 MMR 설계 계약을 체결하는 등 초소형 원전 사업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달 원자력 사업실을 신설하고 최근 캐나다 초크리버 MMR 사업 상세설계 계약을 체결하는 등 SMR 및 MMR 관련 시장 선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형 모듈 원전은 규모가 작고 활용성이 높아 큰 성장 잠재력을 갖고 있는 사업입니다. 업계는 향후 세계 SMR 시장이 10년간 15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서청석입니다./blue@sedaily.com


[영상편집 강현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서청석 기자 증권부

blue@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