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파인, 전세사기 및 전세대출 이상 징후 확인 BM 특허 취득

증권 입력 2022-08-17 10:21:43 윤혜림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프롭테크(prop-tech)전문기업 리파인이 전세사기 및 전세대출 이상징후를 확인할 수 있는 ‘CLTV를 활용한 부동산 리스크 관리를 수행하는 서버 및 이의 동작 방법’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17일 밝혔다.


프롭테크는 부동산과 기술의 합성어로 부동산 및 금융 시장에 정보기술(IT)을 접목하여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최근 전세대출 사기가 성행하고 있다. 임대인(집주인)과 임차인(세입자)이 공모하거나 임대인 단독으로 한 주택에 대해 전세대출과 담보대출을 이중으로 받는 것이다.


리파인은 전세대출 기간 중 담보대출 추가 여부를 계속 확인하고 확인이 되면 해당 주택에 대한 CLTV(Comprehensive Loan To Value, 포괄담보인정비율)를 계산한다.


통상 CLTV는 80% 이하로 운영되는데 만약, CLTV가 100%를 초과할 경우에 사후 이상건으로 분류하여 금융기관에 보고하고, 공공기관의 사기 사건 수사 지원 및 사고 방지를 위한 조기 경보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기존 등기부 권리조사 방법인 PTS와 결합하여 종합적으로 C-FDA(Comprehensive Fraud Detection System)로 기존의 사기방지 방법을 고도화했다고 밝혔다.


결과적으로 해당 특허는 전세대출에 대한 사기 행위를 빠른 시간 내에 감지해 대응함으로써 채권의 부실률을 최소화해 선의의 임차인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리파인 관계자는 “리파인은 2002년 설립된 이래 전세대출, 담보대출 등 부동산 금융과 관련된 리스크를 헷지하는 BM(Business Model)을 꾸준히 개발해 주요 금융기관 등 고객사에 서비스를 제공해왔다”면서 “이번 CLTV를 활용한 리스크 관리 시스템 특허 취득을 계기로 더욱 발전된 리스크 관리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grace_r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혜림 기자 산업1부

grace_ri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