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2023년 10대 권역별 진출전략 보고서’ 발간

산업·IT 입력 2022-11-28 11:00:00 성낙윤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코트라]

[서울경제TV=성낙윤기자] 코트라(KOTRA)2023 10대 권역(북미, 유럽, 중국, 일본, 동남아대양주, 서남아, 중남미, CIS, 중동, 아프리카)별 진출전략 보고서를 발간하고, 우리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기회를 모색한다고 28일 밝혔다.

 

KOTRA는 전 세계 83개국 128개 해외무역관이 입수한 현장 정보를 토대로 진출전략 보고서를 매년 초 발간해 왔다. 특히, 올해는 보고서를 기존보다 조기 발간했다.

 

KOTRA가 제시한 2023년 권역별 이슈와 진출 전략은 다음과 같다.

 

공급망 재편 움직임 활용, 소비, 성장 동력 프로젝트 진출 협력 강화

 

미국에서는 반도체과학법, 인플레이션감축법 등 자국 중심주의 정책과 동맹국과의 협력(프렌드쇼어링)을 지속한다. 반도체, 배터리, 바이오 등 첨단산업 육성정책을 활용할 경우 기술에 강점이 있는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북미 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에서는 코로나 영향을 크게 받은 내수 회복을 위해 경제안정 패키지 정책등 경제정상화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활용해 고급화 개인화 현지화로 대표되는 중국 내에 소비 트렌드를 활용해 소비 계층별 진출전략을 세분화하고, 현지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에너지 가격 상승의 최대 수혜지역인 중동의 경우 회복된 재정여력을 바탕으로 국가비전 추진동력을 확보하고, ‘석유 없는 미래를 위한 대대적인 산업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이에 메가 프로젝트 등 다양한 발주가 예상되기 때문에 우리 기업은 주요 기업이 원팀코리아(One team Korea)’를 구성한 대중소 동반진출이 제안된다.

 

미국과 중국, 아세안 등 우리 주력시장뿐만 아니라 우리 기업이 현지 정보를 얻기 어려운 서남아, 중남미, 아프리카 지역도 생생한 현장정보에 기반한 현지 진출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아프리카 본부에서는 역내 55개국을 하나로 통합하는 아프리카자유무역지대(AFCTA) 및 가나, 남아공 등 현지의 제조업 육성정책을 연계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김태호 KOTRA 경제통상협력본부장은 “KOTRA 권역별 진출전략 보고서는 국가정보와 함께 우리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전 꼭 확인해야 할 사항들만 집약해 높은 것이라며 어려운 수출여건 속에서도 고군분투하는 우리 기업의 수출 더하기에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KOTRA의 권역별 진출전략 보고서는 28일부터 해외경제정보드림 해외시장뉴스 누리집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nyseo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성낙윤 기자 산업1부

nyseo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