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테슬라 아시아공장 유치 '도전장'

전국 입력 2023-01-02 09:47:07 수정 2023-01-02 09:50:42 차성민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인천경제청 통한 세금감면, 공항-항만 등 교통 인프라 강점

테슬라 차량 이미지 /사진=테슬라 홈페이지 캡쳐

[인천=차성민기자]인천시가 테슬라 아시아 제2 공장 유치에 도전장을 냈다. 


인천시는 세금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인천경제청과 공항·항만 등 교통 편의성, 수도권 반도체·배터리 공장과의 인접성, 산업 배후단지 등이 있는 입지적 강점 등을 담은 내용의 유치 의향서를 산업자원부에 제출했다.


2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 달 말 산업통상자원부에 테슬라 차량생산 공장인 '기가팩토리' 유치를 위한 의향서를 제출했다.


시가 제출한 유치 의향서에는 공항·항만 등 교총 편의성, 반도체·배터리 공장과의 인접성, 산업 배후단지 등 입지 등의 강점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인천 중구 운서동 영종하늘도시에 있는 362만3000㎡ 규모의 '제3유보지'를 공장 설립 후보지로 제시했다. 


테슬라 아시아 공장 유치에 적극적인 의향을 밝힌 지자체는 강원, 충북, 경기 고양·김포, 경북 포항 등이다.


테슬라는 미국 네바다·뉴욕·텍사스, 독일 베를린, 중국 상하이 등지에 위치한 5개 공장에 더해 아시아 두 번째 공장 설립을 추진 중이다.


특히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의 발언으로 한국공장 유치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상황이다. 

 

일론 머스트 테슬라 최고 경영자는 지난 해 11월 윤석열 대통령과의 화상 면담을 통해 “(한국을 포함해) 아시아 후보국가 인력, 기술 수준, 생산 환경 등 투자 여건을 종합 검토해 결정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테슬라 제2 아시아공장은 연간 150만~200만대를 생산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대수를 생산하는 현대자동차 울산공장과 비슷한 규모다.


한편, 테슬라는 배후 인구가 많고 세제 혜택, 노동환경이 좋고 원자재 부품 공급이 용이한 곳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인천 유치에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csm77@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차성민 기자 보도본부

cacaca77@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