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한 환경"…보험사도 리스크 관리 주력

금융 입력 2023-01-09 20:26:26 김미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새해를 맞아 보험사 수장들이 리스크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올해 복합 위기가 전망되면서 보험산업의 잠재 위험이 드러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인데요. 김미현 기자입니다.


[기자]

보험사 수장들이 새해를 맞아 공통으로 주문한 건 리스크 관리입니다.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은 신년사에서 “'복합 불확실성' 환경에 대비해 리스크 관리에 힘써야 한다”고 했으며, 여승주 한화생명 대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리스크 관리 역량을 높이겠다”고 했습니다.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도 “올해 새 제도 도입으로 큰 변화가 예상됨에 따라 리스크 관리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보험사 최고경영자들이 리스크 관리를 강조한 건 올해 보험산업의 경영환경이 녹록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선 올해 한두 차례 예고된 기준금리 추가 상승은 보험사가 보유한 대출채권의 질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보험사의 대출채권 잔액은 2019년말 235조원에서 지난해 6월말 272조원으로 연평균 6% 증가했으며, 그 중 부동산PF 대출은 연평균 17% 증가해 금융업권 중 가장 빠르게 늘었습니다.


[싱크] 조영현/ 보험연구원 금융시장분석실장

“이제 경기까지 둔화돼서 대출 채권이나 그런 쪽에서 부실이 발생할 우려가 높은 상황이잖아요. 특히 일부 중소형사 같은 경우는 지급여력에 비해 신용리스크가 큰 회사들이 있는데 그런 회사들은 좀더 주의를 기울여야”


올해 경기 침체가 본격화될 경우, 보험 가입 수요는 줄어드는 반면 해지는 늘어나면서 유동성 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올해 새 회계제도 도입으로 초기 시행착오도 예상되는 상황.


위험발생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보험사 최고경영자들은 올해 선제 리스크 점검 강화와 보수적인 대출 정책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경기 둔화에 대응한 단기 성장전략에만 집중할 경우 미래 성장기반이 더 약화될 수 있어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에도 소홀해선 안 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입니다. 서울경제TV 김미현입니다. / kmh23@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미현 기자 금융부

kmh2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