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공주-세종 광역BRT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보고회 개최…총길이 18.5㎞

전국 입력 2023-01-16 11:44:31 김정호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실시계획 확정한 뒤 내년 착공, 이동시간 20분 단축 기대

공주-세종 BRT 노선의 총길이는 18.5㎞로 총 24곳의 정류장을 경유한다.[사진=공주시]

[공주=김정호 기자]충남 공주와 세종을 연결하는 광역BRT 개발사업이 실시계획 수립에 본격 착수하면서 사업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공주시는 지난 13일 시청 대백제실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충청남도, 세종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공주-세종 광역BRT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공주시는 지난해 10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공주-세종 광역BRT 개발계획을 승인함에 따라 실시계획 수립 용역을 지난달 발주한 상태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BRT 운영사례와 효과를 살펴본 뒤 교통현황 특성을 반영한 과업 수행 방향과 중점 검토사항 및 향후 계획 등을 놓고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갔다.

 

특히, 교통체계 개편에 따른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한편 BRT 중앙차로 운영과 도심권을 통과할 시 기존 일반차로를 공유하는 방안 등이 제시됐다. 전용차로 비율은 97%에 달한다.

 

공주-세종 BRT 노선의 총길이는 18.5로 총 24곳의 정류장을 거치게 된다.

 

주요 노선은 공주종합버스터미널-신관 중앙교차로-번영1-신관초-국도 36(서세종IC)-정부세종청사-세종충남대병원-세종시 한별동이다.

 

이동시간은 기존 57분에서 39분으로 약 20분 가량 감소해 신속성과 정시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주시는 올해 안에 실시계획을 확정하고 2024년 공사에 착수해 2025년 하반기 BRT를 본격 운행할 예정이다.

 

최원철 공주시장은 공주-세종 광역BRT사업이 지자체간 접근성이 향상되고 동반성장의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앞으로도 대전, 세종, 청주 등 타 지자체와 협력할 수 있는 여러 다양한 사업을 발굴 추진토록 하겠다고 말했다./kjho5855@naver.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