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탈피한 공급망 구축 선제 대응해야”

산업·IT 입력 2023-01-17 09:30:00 수정 2023-01-17 11:13:43 박세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전경련, 미국·중국 대전망 전문가 좌담회 개최

[사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2023 미국·중국 대전망 전문가 좌담회'가 열렸다. 왼쪽부터 이태규 한경연 선임연구위원, 박기순 성균관대 교수, 안호영 前주미대사,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 정대진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 박태호 법무법인 광장 국제통상연구원 원장, 연원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경제안보팀장]

[서울경제TV=박세아기자] 미국과 중국의 힘겨루기 상황 속 우리 기업들은 인도와 동남아시아 등으로 수출을 확대하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여의도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2023년 미국·중국 대전망 전문가 좌담회를 개최하고 미중 등 주요국 경제 및 국제 질서에 대한 전망과 한국의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좌담회는 세계 경제 둔화로 올해 한국경제가 1%대 저성장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중국의 리오프닝과 미국의 대중 견제 양상 관련 주제로 진행됐다.

 

좌담회는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정대진 산업부 통상차관보의 경제안보 시대, 2023 미중 갈등의 변화 양상과 한국의 대응을 주제로 한 기조연설이 진행됐다. 이어 연원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경제안보팀장이 '2023 글로벌 경제와 G2 경제 전망 및 대외 정책 분석'을 주제로 발표했다.

 

박태호 법무법인 광장 국제통상연구원장은 ‘2022 주간 선거 이후의 미국과 시진핑 3기의 중국, 그리고 한국을 주제로 대담을 진행했다. 패널로는 안호영 전 주미대사, 박기순 성균관대 중국대학원 교수, 이태규 한국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연운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경제안보팀장이 참여했다.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미중 힘겨루기 속 복합위기에 직면하고 있는 한국 경제에 대해 “IRA, 탈중국 압박 등 대외 리스크가 뉴노멀이 된 지금, 한국 기업이 전진하느냐 추락하느냐를 결정짓는 중요한 분기점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작년 말 발표된 한국판 인태 전략을 비롯한 정부의 통상 전략의 수립과 시행에 정부와 경제계가 함께 발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대진 산업부 통상차관보는 기조연설을 통해 대외 환경 변화와 어려운 경제 여건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꺾이지 않는 수출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실물 경제를 최전선에서 이끌어 가고 계신 이 자리의 기업인 여러분의 역할이 중요하다. 산업부는 기업인 여러분이 어려운 통상 여건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소통하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태호 법무법인 광장 국제통상연구원장은미중 힘겨루기와 세계 경제 침체 속에서도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보일 인도, 동남아시아, UAE, 사우디아라비아 등으로의 수출을 확대하는 전략을 세우고, 중국을 탈피한 공급망 구축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미국이 동맹국들에 동참을 요청할 중국 투자 스크리닝으로 인해, 반도체 등 이미 중국에 진출해 있는 우리 기업들이 추가 투자를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AI 등 첨단 분야로 새롭게 중국에 진출하는 것도 불가능하게 되어 간다미국 주도 기술 보호주의에 대해 호주, 캐나다, 일본, 유럽 등 미국 이외의 다른 선진국과 협력을 다변화하는 방식으로 기업이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좌담회를 기획한 김봉만 전경련 국제본부장은 경직된 노동시장과 과도한 기업규제로 한국기업의 경쟁력이 만성적으로 저하된 상황에 G2 성장 둔화와 공급망 패권경쟁 등 커지는 대외 리스크로 기업 위기감이 크다, “트럼프 정부 보호무역조치 대응부터 국제사회에 한국 경제계의 의견을 제시해 온 전경련은 올해도 글로벌 채널로서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psa@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박세아 기자 산업1부

psa@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