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타고 백령도 간다”… 백령공항 ‘본궤도’

전국 입력 2023-01-20 18:52:50 차성민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인천시가 서해 최북단 백령도에 공항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 전해드린 바 있는데요.

백령공항 건립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이르면 2027년도부터 비행기를 타고 백령도를 오갈 수 있게 됐습니다. 차성민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배를 타고 4시간 넘게 달려야 도착할 수 있는 서해 최북단 섬 백령도.

 

빠르면 2027년부터는 1시간이면 백령도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인천시가 추진중인 백령공항 건립 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결과입니다. 

 

인천시는 지난 2016년도부터 백령공항 건립을 추진했지만 번번히 고배를 마시다가 3번째 도전 만에 결실을 맺은 겁니다. 

 

정상주 팀장/ 인천시 공항시설팀

그동안 사업성이나 이런 부분들 때문에 국가사업으로 반영이 안됐었는데, 세 번의 도전 끝에

선정이 됐습니다. 계획으로는 2027년 이후에는 공항이 개항되지 않을까하는 계획을 갖고 있는데 이곳이 다 군유지이거든요. 그러다보니까 사업이 조금 당겨지지 않을까하는 기대감을 갖고 있습니다.

 

백령공항이 들어서면, 백령도에서 김포공항까지 이동시간이 1시간으로 단축돼 주민은 물론 응급환자 이송이 수월해 질 전망입니다. 

 

이와 함께 천혜의 자연을 간직한 백령도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발걸음도 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시는 2027년 백령공항 개항을 목표로 국토교통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사전절차를 조속히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공항개발 기본계획의 전략환경영향평가 때 가장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이는 조류충돌문제를 풀기 위해 이른바 조류충돌 위험저감방안 연구 용역을 발주했습니다. 

 

인천시는 지역주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서해3도를 제주도에 버금가는 섬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입니다.

서울경제tv 인천, 차성민입니다. /csm77@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차성민 기자 보도본부

cacaca77@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