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제2회 AI·BIG DATA 페스티벌 개최…“임직원 간 소통의 장 마련”

산업·IT 입력 2023-03-08 13:51:40 성낙윤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현대제철]

[서울경제TV=성낙윤기자] 현대제철은 지난 7일 현대제철 연수원에서 열린 AI·BIG DATA 페스티벌 오프라인 포럼에서 최우수 과제 4건에 대해 발표하는 등 각 사업부별로 진행한 스마트 과제의 추진 성과를 공유하고 포상했다고 8일 밝혔다.

 

현대제철은 이번 페스티벌을 통해 최우수 4, 우수 10, 장려 20건의 과제를 도출했다.

 

최우수 과제 4건 중 제강 공정 스케줄링 시스템 개발과제는 공정 편성 최적화를 통해 제품 공정 시간 단축을 목표로 진행한 과제로, 제강 조업의 제약조건 및 다양한 조건으로 구성한 모델링을 시스템에 적용했다. 현장에 시범 적용해 본 결과, 일부 공정 시간이 단축되는 것을 확인했다. 향후 조업 적용 테스트를 거쳐 해당 시스템을 현장에 적용할 예정이다.

 

냉연 FH(Full Hard) 보류재 재질 예측을 통한 대체 지정 기준 최적화 모델을 개발한 사례도 최우수 과제에 선정됐다. 냉연 FH 보류재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대체 규격 지정이 필요한데 기존 시스템은 시간이 많이 걸려 처리 기한을 맞추기 어려웠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강에서부터 냉연 공정까지의 생산, 제품 재질 BIG DATA를 활용했고 그 결과 용도에 맞는 재질을 빠르게 예측할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보류재의 대체 규격 지정 가이던스를 제공하는 모델을 개발해 처리 기한을 맞추고 제품의 품질 편차 발생 리스크를 감소시켰다.

 

이 외에도 현대제철은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통해 단순하고 반복적인 사무 업무를 자동화해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킨 사례와 향후 활용 전략 등을 공유했다.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은 스마트 팩토리는 우리가 직접 구축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의 현 업무 프로세스를 체계적이고 스마트한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로 바꿔가야 한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스마트 과제 활동들이 업무 방식 바꿔갈 것이고 이런 변화가 우리를 패스트 팔로워(Fast Follower)가 아닌 퍼스트 무버(First Mover)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nyseo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성낙윤 기자 산업1부

nyseo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