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은행 ‘리스크’ 감독↑…압박 강도 더 높인다

금융 입력 2023-03-17 19:09:32 민세원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불확실한 금융상황…리스크 대응 ‘대손충당금’

글로벌 위기 대응…부동산·가계대출 연착륙

성과급·배당금·사회적 책임 또 한번 언급

‘고객’과 동행해야…사회공헌 압박 높여

[앵커]

금융감독원이 '리스크 관리'를 올해 은행 감독방향의 핵심으로 제시했습니다. SVB사태 등 글로벌 금융상황이 국내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에서인데요, 다만 사회적 책임 카드를 재차 거론해 은행 압박 강도도 높아질 것이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민세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금감원은 오늘(17일) 은행권 관계자들을 한자리에 모아 ‘2023년도 은행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설명회 화두는 단연 ‘리스크 관리’였습니다.

 

우선 당국은 “고금리, 고환율, SVB 사태 등의 대내외 요인으로 방향성을 가늠하기가 어렵다”고 불확실한 현 금융상황을 진단했습니다.

 

이는 충당금에 대한 지적으로 이어졌는데, 금감원은 “대손충담금 금액으로만 보면 양호한 수준”이지만 “여신이 더 큰 폭으로 증가해 총여신 대비 충당금 비율으로 보면 선진국에 비해 부족하다“고 꼬집었습니다.

 

즉 글로벌 위기 상황에 대응하고 부동산 시장과 가계대출이 연착륙할 수 있도록 건전성 강화에 힘쓰겠다는 겁니다.

 

이뿐만 아니라 꾸준히 논란이 돼왔던 은행의 보수체계와 사회공헌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압박이 가해졌습니다.

 

당국은 성과급과 배당금은 자율의 영역이라면서도 고객과 사회에 투명하게 알려야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은행의 장기성장을 위해서는 ‘고객과의 동행’이 중요하다면서 더 적극적인 사회공헌에 대한 압박에도 힘을 실었습니다.

 

[인터뷰] 김준환 은행감독국장

“은행의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고객과의 동반성장이 이루어져야 하지 않을까 … 상생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거나 추진할 계획이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

 

[스탠딩]

금감원이 이날 은행권 보수체계와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도 콕 집어 지적한만큼 은행권을 향한 압박은 또 한번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경제TV 민세원입니다. /yejoo0502@sedaily.com

 

 

[영상취재 김수영] [영상편집 김가람]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민세원 기자 금융부

yejoo0502@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