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프로필 이모티콘 스티커’ 기능 도입…“소통 늘어날 것”

산업·IT 입력 2023-03-29 17:21:00 윤혜림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용자 개성 표현하는 다양한 프로필 등장 기대

“텍스트 넘어 가볍지만 더 가까운 소통 늘어날 것”

카카오가 ‘프로필 이모티콘 스티커’를 도입했다고 29일 밝혔다. [사진=카카오]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카카오가 카카오톡 업데이트(v10.1.5)를 진행하고 이모티콘으로 프로필을 꾸밀 수 있는 기능인 ‘프로필 이모티콘 스티커’를 도입했다고 29일 밝혔다.


‘프로필 이모티콘 스티커’는 이용자가 구입한 이모티콘 또는 이벤트 등을 통해 보유한 모든 이모티콘을 활용해 프로필 배경 및 프로필 사진 영역을 꾸밀 수 있는 기능이다.


정기 구독 상품인 ‘이모티콘 플러스’를 구독 중인 이용자는 현재 카카오 이모티콘 내 이용 가능한 모든 이모티콘을 적용할 수 있어 보다 다채롭게 프로필을 꾸밀 수 있다.


이용자들은 카카오톡 프로필의 배경사진을 이모티콘으로 꾸밀 수 있다. 카카오프렌즈 기본 이미지만을 이용할 수 있었던 커스텀 프로필사진도 ‘망그러진 곰’, ‘고심이’ 등 이용자가 보유한 다양한 이모티콘을 활용해 자신만의 프로필 사진을 만들 수 있다.


‘프로필 이모티콘 스티커’는 사진, 스티커, 텍스트 등 프로필 꾸미기 기능들과 결합해 이용자 개개인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기능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이며, 나를 닮은, 좋아하는 이모티콘으로 프로필을 꾸밈으로써 자신을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카카오는 프로필 이모티콘 스티커 도입을 통해 그간 카카오톡 대화 속에서 주로 이용되던 이모티콘 사용처가 늘어남으로써 이모티콘 생태계 확장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카카오가 이처럼 카카오톡 프로필을 통한 변화를 지속하는 것은 텍스트 위주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심인 카카오톡에서 이용자들이 텍스트를 넘어서 더 가까운 소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이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12월에는 ‘공감스티커’를 선보였으며, 지난 3월에는 이용자 자신의 성향을 나타낼 수 있는 ‘MBTI 스티커’를 출시했다. 해당 기능들은 젊은 이용자층 위주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프로필 이모티콘 스티커 역시 공감스티커와 마찬가지로 카카오톡 내에서 대화를 나누지 않아도 서로의 프로필을 통해 근황을 확인하고 가볍지만 더 가까운 소통을 지원하는 기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송지혜 카카오 카카오톡 부문장은 “공감스티커, MBTI스티커에 이어 프로필 이모티콘 스티커 기능이 카카오톡 프로필에 적용된다”며, “이용자들은 카카오톡 프로필을 통해 마음을 표현할 수 있고 대화하지 않아도 지인들과 연결될 수 있는 새로운 소통 방식을 경험할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도 다양한 업데이트를 통해 메신저 본질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시대의 요구에 맞춰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의 새로운 기능에 대한 이용자 반응을 확인해 보다 즐겁게 카카오톡의 신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끔 개선 작업 및 업데이트도 지속할 예정이다. /grace_r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혜림 기자 산업1부

grace_ri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