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도시공사, 기후변화 및 4차 산업혁명 시대 차별화된 도시공간 조성‧관리 방안 마련

전국 입력 2023-04-20 11:41:49 김정옥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미래 자연환경에 대비한 새로운 도시공간의 패러다임 창조에 앞장

부산도시공사, 공원 ‘스마트 특화전략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 모습.[사진 제공=BMC]

[부산=김정옥 기자]부산도시공사(BMC)는 기후변화 및 4차 산업혁명 시대 차별화된 도시공간을 조성하기 위한‘BMC 공원 스마트 특화전략 수립 용역보고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BMC 김용학 사장과 외부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최종보고회는 용역 수행기관인 서호엔지니어링에서 BMC 조경가이드라인 전반과 지난 자문회의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등을 보고했다.

 

세부내용은 BMC 조경 평가기준 및 평가방법 센텀2지구 공원·녹지를 대상으로 한 구체적 활용방안 제시 향후 평가지표 활용방안 BMC 스마트 조경시설물 및 서비스 제안 등이다.

 

BMC는 이번 용역을 통해 올해 상반기 내 조경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하반기‘BMC 공원브랜드 네이밍 및 BI 로고 디자인 공모를 통해 BMC 공원을 브랜드화 할 계획이다.

 

또 공원 단계별 구축전략에 따라 향후 조성하는 모든 조경사업 현장에 해당 내용을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BMC는 지난해 상반기부터 국내 스마트공원 선진지 사례 분석(4) 지속가능한 BMC 공원 스마트 조성전략 공유(6) BMC 공원 스마트 특화전략 수립(7) 조경기술 및 정보교류를 위한 공공기관 조경기술세미나 참가(9) 등 공사 직원의 집단지성을 활용해 BMC 공원의 스마트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BMC는 사전준비를 마치고 기후변화의 가속화, 도시화 현상 등 미래의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도시지역의 핵심 거점으로 BMC형 공원에 대한 비전과 발전방향 및 전략 수립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작년 9월 용역을 착수하게 됐다.

 

올해 3월에는 해외 선진 도시정책 및 공간사례 등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부산과 유사한 기후 및 입지조건을 갖춘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로테르담 등의 도시를 방문했다.

 

따라서 기후변화 적응형 도시공간 구현 시민참여형 스마트시티 구축 도시 공공디자인 향상이라는 세 가지 핵심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대상지 방문 및 기관 면담 등을 추진한 바 있다.

 

김용학 BMC 사장은이번 최종보고회에서 제시된 외부 전문가 자문의견을 검토해 가이드라인 수립 시 적극 반영하겠다미래 자연환경에 대비한 새로운 도시공간의 패러다임을 창조하기 위한 BMC형 공원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jo571003.naver.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옥 기자 보도본부

kjo57100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