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와 물가' 두고 고민…기준금리 3연속 동결

금융 입력 2023-05-25 19:04:31 수정 2023-05-25 19:11:11 민세원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한국은행이 오늘(25일) 시장의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동결했습니다. 침체된 '경기'와 더딘 '물가' 하락세를 모두 고려한 조치였는데요, 예상보다 늦어지는 국내 경제 회복에 한은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도 하향 조정했습니다. 민세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세 번 연속 동결했습니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오늘(25일)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만장일치로 3.50%의 현 기준금리 수준을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이로써 지난 1월부터 오는 7월까지 기준금리 3.50% 시대가 장기간 이어지게 됐습니다.

 

이번 결정은 '경기'와 '물가' 사이 복잡한 저울질의 결과였습니다.

 

먼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글로벌 경기 둔화 흐름 속 더딘 IT·반도체 산업 회복 등 국내 경제상황에 대한 우려를 드러냈습니다.

 

[인터뷰]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수출과 투자 부진이 이어지면서 성장세 둔화 흐름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소비가 회복되고 있지만 회복세는 완만한 모습이며…"


이에 한은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도 기존 1.6%에서 1.4%로 내려잡았습니다. 이는 국제통화기금 IMF의 전망치 1.5%를 밑도는 수준입니다,

 

늦어지는 IT 산업 반등, 미미한 중국 리오프닝 효과 등을 고려한 조치입니다.


이 총재는 여전히 물가에 대해서도 신중한 입장을 보이며 섣부른 시장의 금리 인하 기대에 다시 한번 선을 그었습니다.

 

이 총재는 현재 소비자물가 상승률 둔화세는 뚜렷하지만 하락 속도가 예상보다 느리다며 목표 물가 수준까지 수렴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여기에 여전히 꺾이지 않고 4%대를 유지 중인 근원물가에 대한 우려도 수차례 언급했습니다.

 

[인터뷰]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소비자 물가가 우리가 예상한대로 둔화되고 있지만, 근원 물가 둔화 속도가 예상보다 더디기 때문에 근원 물가 속도를 좀 더 점검할 필요가 있다는데 (금통위원들이) 공감하셨고요."


더딘 물가 하락 속도에 금통위원 전원이 3.75% 까지 올릴 수 있는 가능성도 열어뒀다며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까지 또 한번 언급했습니다.

 

장기화되는 '저성장'·'고물가'라는 금리 상·하방 요인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가운데, 한은의 앞으로 기준금리 결정은 더욱 복잡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경제TV 민세원입니다. /yejoo0502@sedaily.com

 

[영상취재 오성재·신현민]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민세원 기자 금융부

yejoo0502@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