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추천' 안심전세 앱, 첫날부터 먹통

부동산 입력 2023-05-31 19:18:17 이지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열리지 않는 '안심전세 2.0' 앱…"서비스 준비중"

먹통사태, 무리한 일정 탓?…출시일 2달 앞당겨

[서울경제TV=이지영기자] 
 

[앵커]

국토교통부와 주택도시보증공사는 전세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오늘부터 '안심전세 앱 2.0'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는데요.

그런데 이 앱, 약속한 정오가 지나서도 작동하질 않았고, 사태가 발생한 이후 오류원인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보도에 이지영 기자입니다.


[기자]

"앞으로 전세계약을 할 때 안심전세 앱은 필수이니 지금 바로 다운받길 바란다."


원희룡 장관이 '안심전세 2.0' 앱 출시를 앞두고 한 말이 무색하게 됐습니다.


서비스 개시를 약속한 정오가 지나 앱을 켜면 '서비스 준비 중'이라는 문구만 보일 뿐, 전혀 작동하질 않았습니다.


먹통 사태가 발생한 후 허그 관계자는 "테스트는 계속했었는데, 그때 안나오던 오류가 갑자기 발생했다"며 정확한 설명도 하지 못했습니다.


국토부와 주택도시보증공사 설명에 따르면 2.0 버전은 앞서 수도권 연립·다세대와 50세대 미만 아파트에 한정됐던 시세 제공 범위를 전국 시군구까지 확대하고 오피스텔, 대형 아파트까지 넓혔습니다.


이에 따라 수도권 168만 호에 그쳤던 시세 표본 수는 전국 1,252만 호로 대폭 확대됐습니다. 모든 연립·다세대·아파트 물건의 88% 수준입니다.


특히 임대인의 보증사고 이력이나 악성임대인 여부, 국세·지방세 체납 여부도 확인할 수 있어 전세 사기 피해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됐습니다.


하지만 약속한 출시일 오후 4시가 넘어서까지 앱 첫 화면조차 볼 수 없었고, 이용자들은 영문도 모른 채 앱을 껐다 켜기를 반복하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안 그래도 1.0 버전의 인지도가 낮은 상황에서 첫날부터 허술한 모습으로 실망감만 안겨준 셈입니다.


애초 2.0 버전 출시는 7월을 목표로 했는데, 전세 사기 우려가 확산함에 따라 일정을 두 달 앞당겼습니다.


정책은 타이밍이라지만, 무리하게 일정을 밀어붙이다가 망신살을 자초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서울경제TV 이지영입니다. /easy@sedaily.com


[영상취재 신현민]

[영상편집 유연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지영 기자 산업2부

easy@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