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드론 활용 ‘보일러 시범검사’ 시행…“검사원 안전사고 예방”

산업·IT 입력 2023-06-02 16:08:20 김효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한국에너지공단]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한국에너지공단(에너지공단)2일 대전 열병합발전소에서 보일러 화실 내부 사각지대에 대해 첨단 드론을 활용한 시범 안전 검사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시범 안전 검사는 에너지공단, 대전열병합발전 등 보일러 검사 관련 전문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고화질 카메라가 장착된 드론을 140t/h의 대용량 수관식 보일러 화실 내부에 띄워, 검사원이 접근하기 힘들거나 육안으로 확인이 어려운 사각지대 중심으로 안전 검사를 실시했다.

 

ㄹ연소되는 보일러 화실은화염부 및 산화물에 의한 튜브 부식, 장단기 과열에 의한 튜브 변형(Creep), 비산(Fly Ash)에 의한 튜브 마모 등이 종종 발생한다. 따라서 기존에는 수십 미터에 이르는 대용량 보일러 튜브를 검사하기 위해 비계를 설치했으며, 이에 따른 비계 붕괴나 작업자 추락 등의 우려가 있었다.

 

드론을 활용한 보일러 내부 검사 기술은 고화질 카메라를 통한 무선 영상 송신기능과 사각지대 근접 촬영으로, 보일러 내부 사각지대에 대한 정밀 검사와 함께 검사원의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시범 기술이다.

 

검사 현장에 참석한 유기호 에너지공단 지역에너지복지실장은 첨단 드론을 활용한 정밀 검사는 보일러 안전사고와 현장 작업자 및 검사원의 인명피해를 예방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라며, “첨단 스마트 기술이 접목된 검사 기술을 발굴하여 국민 안전과 함께 직원의 안전을 지키는 데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효진 기자 산업1부

hyojean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