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PLUS] AI면접 상황면접의 이해

JOB+ 입력 2020-12-24 09:07:40 뉴스룸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이수현 위원

언택트가 강조되고 있는 시대, AI채용 시스템을 도입한 기업들이 늘어남에 따라 현재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AI면접에 대비하고 있다. AI면접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기존 면접과 AI면접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 특히 AI면접의 상황면접은 이전면접과 달리 상황을 그대로 재현하며 행동식의 답변을 해야 한다. 그 동안 설명식 답변을 주로 준비해왔던 지원자의 입장에서는 상황을 재현해서 답변을 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을 수 있다.

- 상황면접 질문 이해 -

상황면접 질문은 다음의 8가지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황면접 질문은 위와 같이 조직생활 중에 우리에게 일어날 수 있는 여러 상황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질문의 유형에 대해 알아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조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개인일정으로 중요한 약속이 있다. 그런데 퇴근 10분 전 팀장님이 갑자기 야근을 하자고 한다. 팀장님에게 어떻게 이야기 하겠는가? 실제 대화한다고 생각하고 말해 보시오.라는질문을 받았다고 하자. 그럼 어떻게 답변하겠는가?

이 상황에서 지원자는 회사의 입장 동의 –양해- 이유-대안제시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실제 답변하자면
 

먼저 일방적으로 자신의 입장을 고집하지 않으면서 회사의 입장에 동의하지만 그렇게 하지 못하는 상황에 대해 충분히 양해를 구해야 한다. 그리고 그 후 회사와 팀원들에게 모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자신이 해야 하는 일에는 책임을 다하겠다는 의사를 표현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상황면접은 조직생활 중에 빈번하게 생길 수 있는 문제가 주로 제시된다
. 그렇게 때문에  조직에 대한 이해와 조직 내 지켜야 하는 직업 윤리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수현 위원

서울경제TV NCS미래센터 전문위원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관련뉴스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