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문화 공간으로 진화하는 상업시설… 신개념 라이프스타일 쇼핑몰 ‘안양 판테온스퀘어’

S경제 입력 2021-01-14 11:13:08 유연욱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 안양 우체국 사거리에 공급되는 테마 상업시설 ‘안양 판테온스퀘어']

요즘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서 상업시설의 약진이 눈에 띄고 있다. 연이은 부동산 규제로 인해 더 이상 주택 투자가 어려워지면서 상대적으로 규제 영향이 덜한 상업시설 등 수익형 부동산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전국의 상업업무용 부동산의 거래량은 총 302895건으로, 2019년 동기간(271684) 대비 약 11.49% 증가했다. 특히 지난 7월 거래량은 37159건을 기록해 '18 3월 이후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 같은 유동자금 흐름 증가세에 힘입어 최근 분양에 나서는 상업시설들은 문화시설을 갖춘 복합문화 공간을 표방하거나, 다채로운 테마를 내세우는 등 단순한 상업시설이 아닌 새로운 라이프스타일플랫폼으로서 지역 랜드마크 위치까지 노리는 모양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주택에 대한 부동산 규제가 강화되는 가운데, 수익형 부동산 트렌드가 오피스텔로부터 복합 상업시설로 옮겨붙고 있다라며하지만 일반적인 디자인이나 테마로는 시장의 관심을 받기 어렵기 때문에, 최근 분양에 나서는 단지들은 쇼핑·오락·여가 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루 아우르는 오프라인만의 강점을 집약한 체험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복합 상업시설들은 쇼핑은 물론 외식, 여가, 문화 등 일상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이 혼합돼 있다. 또한 다양한 기반 시설들을 누릴 수 있는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어 말 그대로원스톱라이프가 가능해 소비자들은 물론, 투자자들의 이목까지 끌고 있다.

 

특히 최근의 코로나19 여파로 꽉 막힌 실내보다는 오픈된 공간에서 산책하듯 쇼핑도 하고, 넓은 공간에서 문화, 예술 등을 향유할 수 있는 상업시설에 대한 선호가 높은 편인데, 안강개발이 경기도 안양시에 선보이는 안양 판테온스퀘어또한 이 같은 공간 조성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안양 판테온스퀘어는 안양시 최초 하이엔드 브랜디드 주거단지안양 디오르나인내에 조성된다. 로마 판테온 신전의 건축양식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아치 등을 응용한 고풍스러우면서도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네오 클래식 양식으로 설계되었다.

 

안양 디오르나인은 고품격 커뮤니티 시설과 컨시어지 서비스를 선보이는 고급 주거단지로, 이 곳에 들어서는 안양 판테온스퀘어역시 럭셔리한 분위기 속에서 휴식, 문화, 여유, 힐링과 함께 소비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안양 도심에서 문화, 예술, 레저를 모두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질 예정으로, 하늘에 펼쳐지는 초대형 클라우드 예술작품 메인광장판테온스퀘어와 더불어 바닥 LED 조명을 활용한 2층 브릿지오로라 웨이’, 연인과 머무르며 추억을 만드는 예술작품공원플레이스 플로라’, 문화감성과 미디어가 공존하는 만남의 광장인 지하 1뮤즈 클러스터등이 마련된다.

 

조명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해 화려한 야간조명이 아름다운 사계절 축제의 밤을 만들어낼 공간들로, 현대적으로 디자인한 네오클래식 인테리어 공간과 어우려져 최근 트렌드인 SNS ‘인생사진포토존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행사 안강개발은 이렇게 조성되는 공간들에서 각종 이벤트와 팝업스토어가 꾸준히 운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주중과 주말을 가릴 것 없이 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다양한 테넌트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주거단지와 전체적인 컨셉은 공유하면서 별도의 브랜드 명을 부여해 소비자들의 주목도를 높여 랜드마크로 자리잡기 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밖에 수익과 직결되는 배후수요 확보도안양 판테온스퀘어의 흥행을 예측하게 하는 요소다. 고정수요로 안양 디오르나인거주자들의 꾸준한 방문이 예상되며, 배후로는 인근 삼성래미안(1998세대), 주공뜨란채(1093세대), 래미안안양메가트리아(4250세대) 등 총 7000세대가 넘는 근접 수요가 돋보인다. 인근 부지에 공공용지와 복합개발용지로 구성된 안양 행정업무복합타운 조성사업이 추진 중인 데다 안양 냉천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2329세대), 소곡지구 주택 재개발사업(1394세대) 등으로 추가 수요 확장이 예상된다.

 

상업시설 흥행에 필수적인 요소인 교통망도 좋다. 1호선 안양역 인근에 위치한 도심 입지로, 자동차로는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산본IC를 통해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다. 특히 내년 착공되는 월곶~판교선 안양역 역사(예정)가 도보 5분으로 인접한 역세권으로, 2025년 개통시에는 더욱 많은 유동인구의 방문이 예상되고 있다.

 

안양 판테온스퀘어누구나 쾌적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법정대비 120%의 넉넉한 주차 공간을 확보했으며, 가족을 픽업하기 좋은 드롭오프존과 여유로운 여성 및 장애인 전용 주차 공간도 조성한다.

 

한편안양 판테온스퀘어홍보관은 4호선 범계역 인근인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895-5에 마련된다. /유연욱 기자 ywyoo@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