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록수 본오동 한양아파트, 재건축 안전진단접수 돌입

S경제 입력 2021-05-20 10:05:49 박진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안산 본오동 한양아파트 [사진= 재건축추진위원회]

안산시 상록구에 위치한 본오동 한양아파트가 이달 22일부터 지정접수처로 지정하고 재건축 예비안전진단 신청을 위한 동의서 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예비안전진단은 정밀안전진단을 받기 전 진행하는 현지조사 절차로써 전체 소유주의 10% 이상의 동의를 얻으면 시청 또는 구청에 예비안전진단을 신청할 수 있다.

 

관계자 측은 최근 GTX-C 노선의 상록수역 회차에 관한 뉴스와 얼마 전 개통한 수인선 사리역이 한양아파트의 사업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본오동 한양아파트는 조립식 아파트이며 이로 인해 단지의 벽체에 이격이 발생하는 등으로 지진 및 재난 상황 발생 시 안전에 취약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정비업계 중론이다.

 

조립식 아파트는 이미 만들어진 벽체를 아파트 현장으로 운반해서 조립하는 80년대 대표적인 시공 방법으로써 철근 기둥, , 슬래브, 벽 등 아파트 구조물을 공장에서 미리 만들고 현장에선 조립만 하는 방식이다. 통상적으로 쓰이는 철근콘크리트구조 건설방식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시공 기간도 짧다.

 

1980~90년대 주택 200만 가구 건설정책에 따라 수도권 일부 단지에 이 공법이 적용되었지만 당시 시공기술력으로는 조립과정이 완벽하지 못한 경우가 많아 조립식 공법으로 지어진 적지 않은 아파트에 누수, 균열 등 하자가 발생해 안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본오동 한양아파트 재건축추진준비위원회의 관리위원은 “여름에는 천장에서 빗물이 샌다는 민원이 해마다 늘고 있다. 다수의 세대에선 양동이를 대놓고 빗물을 받는 등 임시방편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많다. 조립식 아파트는 베란다 물청소도 불가능해 여름에는 지독한 냄새에 시달리는 세대도 많다.”고 말했다.

 

이어 “조립식 구조를 가진 한양아파트가 재건축에 많이 유리할 수 있다. 또한 전반적으로 빠른 재건축 사업이 현재 안산시 주택 공급을 늘리는 방법이라고 본다.”라며 “아직 시작 단계이지만 소유자 및 입주민들의 재건축에 대한 바람이 상당하다. 단합된 모습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박진관 기자 nomadp@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